레포트 작성하는 꿀TIP!

작성자
스터디어스
작성일
2020-12-23 20:07
조회
450
1. 레포트를 작성하기 전 개요를 먼저 짠다.

많은 학생들이 레포트를 제출하라 그러면
대체로 시간에 쫓기듯 작성하는 경향이 있는것 같아요.

사람의 성향에 따라 제출해야할 시기가 닥쳐와야
잘써지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저처럼 조금 여유를 두고
레포트를 작성해야 잘 써지는 사람이 있기 마련이죠.

그러나 누구나 레포트를 쓸 때
놓치기 쉬운 부분이 바로 <개요작성> 부분이에요.

<레포트의 작성의 취지/ 목적> 을 잊어버리지 않기 위해서는
꼭! 꼭! 꼭 레포트를 작성하기에 앞서 개요를 작성해주세요.

개요를 작성하는 방법은 어렵지 않아요.

예를 들어 G20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피력하는
레포트를 써야 하는 경우를 본다면,

서론 부분에서는 최근 G20로 나라가 떠들썩하다는 내용을
간략하게 소개하고, G20 정상회담의 목적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본론에서 다룰 내용이 뭔지 간략하게 소개하는 식으로
글을 작성하기로 계획하고 본론 부분에서는 본론을 1,2,3으로 나누어서

1. G20정상회담의 목적과 그 의의

2. G20정상회담이 한국 사회에 미치는 파급력 (일종의 장점)

3. G20정상회담 뒤에 숨겨진 비밀 (일종의 단점)

4. G20정상회담에 대한 나의 의견 (1~3을 기반으로 한)

이렇게 작성하기로 하죠.

결론부분에서는 본론에서 다루었던 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하는 식으로 글을 쓰기로

계획하면

이것이 바로 <개요작성> 이랍니다.

꼭 레포트를 작성하는 경우가 아니더라도
경제에 어느정도 관심이 있고,

혹은 경제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위 3 사이트를 적극적으로 이용해 보시길 바래요.

3개 기업의 경제 연구소뿐 아니라
인터넷 기사도 많이 이용하곤 해요.

인터넷 기사 중에서도 <한국경제> 기사를
가장 많이 활용하는 것 같아요.

가끔 공부하다가 "경제용어"나 "개념"이
이해가 되지 않을떄에는 <한국경제>사이트에 들어가서

검색해보면 대부분 제가 찾는 용어나 개념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볼 수가 있어서 자주 이용하곤 해요.
불필요한 정보는 과감히 버리도록 한다.
(필요한 정보 선별작업)

앞에서도 말씀드렸지만,

너무 많은 정보는 레포트를 쓰는데 오히려 방해가 되요.
그렇기 때문에 자료를 모으신 후에는
필요한 정보만을 선별하는 작업이 필요해요.

아까운 느낌에 이곳저곳에서
짜집기한 자료들을 버리지 못하는 분들이 계시는데
그럴때는 과감하게 필요없는 정보라면!

본인이 쓰고자 하는 레포트에 꼭 필요한 정보가 아니라면!
과감하게 버리실 필요가 있어요 🙂

[서론.본론.결론 작성 TIP]

대체적으로 <서론>에서는 문제를 제기하고
<본론>에서는 제기된 문제를 논증하고

<결론> 에서는 본론에서 논증한 내용을 토대로
서론에서 제기했던 문제들에 대한 판단을 내리고

글을 마무리하시면 됩니다.

4. 최대한 자신의 글(어투)로 승화시켜라

개요도 작성했고 양질의 자료도 찾았다면
본격적으로 레포트를 작성해야겠죠.

이 때 많은 학생들이 실수하는 부분중에 하나가 바로!

" 본인이 참고한 책이나 기사, 자료 내용을
그대로 Copy & paste 하신다는거에요 "

아무리 좋은 자료를 찾은들 뭐해요.
이렇게 바보같은 행동을 하고 있는데...

같은 자료를 참고했더라도
어떤 사람은 자료 내용을 그대로 Copy해서 사용하는 반면

어떤 사람은 그 자료를 이용해서 자신만의 어투로 바꿔서 레포트를 씁니다.
Caldera Forms has been closed as of April 5, 2022 and is not available for download. You can try the other Form plugins instead

빠른 답변을 희망하시나요? 희망과정과 함께 컨설팅 문의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