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위생관리기사 응시자격 비전공자 준비 방법은?


최근 코로나19의 여파로 많은 매장 및 공사 현장들이 일을 할 수 없는 상황이기도 하고, 개인 위생과 비롯해 현장 위생관리의 중요함도 강조되고 있는데요~
많은 사람이 일 하는 환경일수록 위생 관리를 철저히 함으로 근로자의 건강을 보호하고자 하는 것이 그 목표이고, 가장 중요하게 여겨지는 부분이랍니다.
이러한 특수 상황이 아니더라도 현장에서의 안전을 위해 사업의 종류 및 규모에 따라 사업장에는 일정 수 이상의 보건관리자 채용이 의무화 되어있습니다.
그 조건 중 하나가 산업위생관리기사 소지자로 사업장에서 발생하는 화학, 물리적인, 생물학적인 유해 요인을 관리하며 감소, 제거해 적합한 근로 환경을 조성하는 전문인력입니다.

산업안전보건공단에서는 근로자를 위해 직업 트라우마센터를 열고, 산업재해 예방책임을 강화하는 등 사고를 줄이기 위한 방안을 내놓고 있답니다.
해서 오늘은 안전관리자 선임 및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근무 등 관련 분야로 진출하기 위해 필요한 산업위생관리기사 응시자격 완성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산업위생관리기사 응시자격 및 시험일정
산업위생관리기사 시험 자격을 알아보자면 다음과 같이 제한되고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준비하는 다른 국가기술자격증 기사 종목과 같이 4년제 대학교의 관련학과 졸업(예정자), 관련 실무 경력 4년 이상, 동일(유사)분야 기술자격 소지로 제한되고 있답니다.
학력조건의 경우 3년제 졸업자는 경력 1년, 2년제 졸업자의 경우 경력 2년이 필요합니다.
대학이 아닌 훈련과정을 통해서도 자격을 갖출 수 있으며 기사 수준의 훈련 과정 혹은 산업기사 수준의 훈련과정 이수 후 경력 2년으로 준비할 수 있는 것이랍니다.
경력의 경우 4대 보험 가입 이후부터 인정되며, 일하는 곳의 업무 분류에 따라 인정 받을 수 있는지를 체크해봐야 한답니다.
산업위생관리기사 응시자격 완성방법
산업위생관리기사 시험에 응시하기 위해서는 대학교에 개설되어있는 보건관리, 환경보건, 산업보건 등 관련학과를 졸업, 자격을 갖춰야 하는데요?
관련학과가 아니어도 동일직무분야에 해당하는 건설, 기계 화학, 정보통신 등 다른 전공도 응시 가능하기 때문에 큐넷 응시자격 자가진단을 통해 사전 확인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학을 이미 다른 전공으로 졸업했다면 학점은행제라는 제도를 활용 타전공 제도를 활용해 48학점을 이수하는 것으로 자격을 준비할 수 있죠.
경력으로 준비하는 경우에는 응시자격으로 활용 할 수 있는지 경력 인정을 받은 후 시험에 응시하는 것이 가능하답니다.
산업위생관리기사 합격률 및 활용처
산업위생관리기사의 경우 응시자가 많은 자격증 중 하나로 합격률이 얼마나 되는지가 선택의 중요한 기준이 되기도 합니다.

2006년 이후로는 필기 응시자가 꾸준하게 천 명 이상을 유지하고 있을 정도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으며 2019년 필기 합격률이 51% 높은 성적을 보이고 있는데요!
실기의 경우 합격률이 오르락 내리락 하고있지만 2019년도에도 50.9%로 높은 합격률을 보입니다.
실기의 경우 2014년 25%라는 비교적 낮은 합격률을 보였기에 실기에 집중하는 방법으로 준비하는 것이 좀 더 효율적인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는 점!
자격증을 취득할 경우 환경 및 보건관련 공무원, 각 산업체의 보건관리자, 작업환경 측정업체 등으로 진출도 가능합니다.
현재로서는 민간부문에서의 인력 수요가 증가 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제조업체,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대학사업안전협회 등 관련 기관으로도 진출 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응시자격이 먼저 준비해야 하는데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몰라 문제인 사람들의 경우는,
스터디어스 상담센터를 활용해 도움을 받아보도록 하자
학점은행제 기사 인기글 확인하기
–산업안전기사 학점은행제
–대기환경기사 응시자격
–소방설비기사 학점은행제
–산림기사 학점은행제
–토목기사 학점은행제
–나무의사 응시자격
–건축기사 응시자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