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관리기사 응시자격 알아보고 준비하자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은 에너지관리기사 응시자격 과 그 완성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해요.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에서는 대학들을 통해 도시재생 에너지 산업, 에너지 절감 사업 등 각 분야에 맞는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그만큼 에너지산업이 발전함에 따라 인력 충원이 필요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는데요
전문 인력의 필요성이 강조되기 시작하면서 에너지관리기사를 취득한 사람들을 우대사항으로 적용해두고 채용을 진행하기도 하고, 지원자격을 아예 자격소지자로 제한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해당 자격증에 대해 알아보려 하니 잠시 집중해주세요!
에너지관리기사

에너지관리기사는 각종 산업기계, 공장 등에 동력이나 난방을 위해 열을 공급하는 보일러 장비부터 에너지의 효율적 이용, 관련 설비의 유지, 보수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데요.
해당 기사는 수많은 에너지 자원 중 열을 이용한 에너지와 관련해 작동상태, 배관상태 등을 점검하는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국가기술자격증으로 분류되며 정해진 필기 시험, 실기 시험을 모두 합격해야만 자격증 취득이 가능한 방식으로, 일정 자격이 갖춰져야 시험에 응시 가능합니다.
에너지관리기사 응시자격, 일정 및 시험과 관련된 내용은 큐넷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에너지관리기사 응시자격
기사 시험 응시에 필요한 자격은 관련학과 전공자, 순수 경력자, 기술자격 소지자로 나뉘어집니다.

첫 번째, 관련학과 전공자는 이미지와 같이 정해진 관련학과 혹은 동일직무분야에 해당하는 전공으로 4년제 대학교를 졸업한 사람, 졸업예정인 사람입니다.
두 번째, 순수 경력자의 경우 관련 분야로 인정되는 곳에서 실무 경력으로 4년을 채운 사람인데요? 경력으로 인정되는 곳이어야 자격으로 활용 할 수 있으니 확인은 필수겠죠.
세 번째, 기술자격 소지자는 동일(유사)분야의 자격증을 취득한 사람으로 기사, 산업기사, 기능사에 따라 일정 경력이 갖춰져야 한답니다.
응시자격이 갖춰지면 시험에 응시해 필기는 100점 만점에 과목당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을 받으면 실기에 응시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실기 시험의 경우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 나와야 합격이며, 합격 시 에너지관리기사 자격증을 취득하게 됩니다.
에너지관리기사 합격률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면 취업이나 인사고과에 반영되는 부분에서 유리해짐에 자격증을 취득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보니 합격률에 예민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에너지관리기사의 경우 필기 시험은 2013년부터 응시자와 합격자, 합격률 또한 꾸준하게 상승세를 그리고 있지만 합격률은 50% 미만으로 비교적 낮은 편에 속합니다.

또한, 실기 시험의 경우 동일하게 응시자와 합격자가 늘어나는 추세이지만 2014년 이후 60% 이상으로 높은 합격률을 보이다 2018년도에 34% 떨어지는 등 굴곡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미 관련분야에 종사하는 사람들도 시험에 응시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합격률을 100% 믿기 보다 각자에게 맞춰 준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겠죠.
이렇게 에너지관리기사의 응시자격, 합격률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시험 응시자격이 갖춰지지 않아서 혹은 과정과 관련해 추가적인 문의 사항이 있을 경우 스터디어스 상담센터를 활용해 준비 과정에 대해 확인해보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