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장보육전담교사가 하는일, 취업시 필요한 자격증은?

지속적인 물가변화로 인해 남편의 외벌이보다는 맞벌이를 하는 부부들이 늘어나고 있는데, 경력이 단절되며 어디서 재취업을 해야 하는지 모르는 주부님들에게 안성맞춤인 직업을 하나 소개해줄까 한다.

연장보육전담교사가 하는일 메인화면

2020년도에 들어서도 소비자측정 물가는 계속해서 올라가고 있다. ▼

연장보육전담교사가 하는일 소비자물가 증감률 추이

그에 따라 생활적으로 부담이 되는 가정에서는 남편의 외벌이가 아닌 맞벌이로 남편혼자서 경제적 부담을 지는 것이 아닌 아내분들도 같이 부담을 하기 위해 재취업을 알아보는 분들이 많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 이미 주부로써 사회적인 부분에서 경력단절이 되다보니 다시 재취업을 하기에는 육체적 노동으로 맞벌이를 하는 분들이 많지만,

대부분이 40~50대 주부님들이다보니 식당이나 그런 육체적 노동이 심한 일자리를 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어 조금더 대우와 처우개선이 되고 근무환경이 좋은 일자리를 구하고 싶어하고 있다.

그래서 그러한 분들에게 연장보육전담교사라는 2020년 신(新)직업을 소개해볼까 한다.

연장보육전담교사가 하는일 아이들 프로그램

연장보육전담교사란?

연장보육전담교사는 20년도부터 새롭게 생겨났다라기보다는 새로운 분야로 탄생한 직업이다.

이 직업은 보육교사와 마찬가지로 아이들을 돌봐주는 직업이다.

보육에 대한 국가 지원을 더욱 강화하여 20년도 3월부터 오후 4시부터 7시 30분까지 연장보육시간에는 연장보육 전담교사를 배치하여 보육서비스의 질을 높일려고 배치하기 시작했다.

사실상 아직 임시배치로 정확하게 나오지는 않았지만 3월부터는 전국 어린이집에서 연장보육전담교사를 배치한다고 보건복지부에서 발표했다.

그렇다보니 교사들이 근무여건을 개선함과 동시에 늘어난 맞벌이부부들이 늘어나면서 보호자가 눈치보는 부담을 덜어줄것으로 보고 있다.

연장보육전담교사가 하는일 연장반 정원

연장보육전담교사가 하는일

연장보육전담교사가 하는일 은 일반 보육교사와 근무시간이 다르다.

보육교사는 오후 4시까지 봐주는 담당교사이다. 하지만 연장보육전담교사는 오후 4시부터 7시30분까지의 연장보육시간으로 전담교사가 배치가 된다.

그렇기에 일반보육교사와 근무시간이 다르기 때문에 오후에만 시간이 되는 주부님들에게는 안성맞춤인 직업이기도 하다.

또한 출근은 오후 3시이고 인수인계후 오후 4시부터 오후7시 30분까지 연장반을 전담하여 돌보게 되는데 교사 1명당 만1세 미만은 3명, 1~2세반은 5명, 유아(3~5세반)은 15명까지 정원을 보육하고 있다.

이 교사는 전반적으로 3월에 따라 연장반이 구성이 되며 연장보육전담교사는 인건비를 지원하고 있다.

그래서 아직 시행이 될려면 한달정도 있어야 하지만 시행법에 대한 것은 이미 작년부터 나왔기 때문에 미리 준비하는 분들이 많이 있다.

아이들과 하는 프로그램 중 하나

연장보육전담교사로 활동시 필요한 자격증

그래서 연장보육전담교사로 활동하기 위해 자격조건을 알아보는데, 연장보육전담교사라고 해도 큰틀로 보면 보육교사이다.

그렇기 때문에 보육교사2급자격증은 있어야 하고 만일 자격증이 없다면 연장보육전담교사로 활동이 불가하기에 필수이다.

간혹 민간자격증인 돌봄지도사자격증으로 지원을 하실려고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보건복지부에서 정해놓은 규정이기 때문에 꼭 보육교사2급자격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이미지

연장보육전담교사의 연봉과 실질적 전망

연장보육전담교사는 시간당 연장보육료를 통해 관리가 되고 있다. 실질적으로 하루에 4시간정도 이고 담임수당 11만원 포함시 월 111만 2000원이라는 급여를 받게 된다.

그리고 신설되는 연장보육료에 따라서 어린이집에서 더 잘 돌볼수 있는 유인을 제공하고 보호자도 늦게까지 아이를 맡기는 눈치보는 부담을 줄일수 있다보니 어린이집고 학부모간의 트러블은 최대한으로 줄일수가 있게 된다.

연장보육전담교사 하는일

이렇게 이미 시행규정이 정해져 있다보니 학부모측에서는 눈치안보고 시간당 연장보육료를 통해 부담없이 일에 집중하고 아이를 늦게 하원시킬수가 있으며 담당하는 연장보육 전담교사도 마찬가지로 부담없이 업무수행을 할 수가 있다.

또한 자동전자출결시스템을 도입해서 영유아 가정에 문자 메시지등으로 등하원 안심알리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보니 안심하고 아이를 연장시간에도 맡길수가 있게 된다.

요즘 맞벌이를 하는 부부들이 늘어나다보니 이러한 규정시행은 좋기 때문에 연장보육 전담교사는 필수적으로 필요하게 되었고 이미 많은 분들이 모집에 도전을 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렇게 연장보육전담교사가 하는일 에 대해 알아봈는데, 더욱 취득에 대한 자세하게 궁금하다면 스터디어스 상담센터를 활용해보자!

빠른 답변을 희망하시나요? 희망과정과 함께 컨설팅 문의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