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사 되는 법 3분만에 알아보기

보건교사 되는 법 메인

생각보다 간호학과를 졸업했을 때 할 수 있는 직업은 많은데 이를 아는 이들은 굉장히 적다.

단순 병원 내 간호사 외에도 보건직공무원, 간호장교 그리고 보건교사다.

보건교사는 단순 구급치료만 할까?

NO! 보건교육과 관련 사업 계획 그리고 건강관리 등 교내에서 교직으로 근무할 수 있어 안정적이다.

이러한 보건교사 되는 법 안정적인 복리후생과 월급이 보장되는만큼 까다로운 편.

그렇다 한들 지금의 투자로 평생직업을 가질 수 있다면 해볼 만한 투자가 아닐까?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여있는 스터디어스에서 그 방법을 공유하니 참고하기 바란다.

보건교사

보건교사 되는 법 교사연봉표

연봉

2020년도의 교사봉급표는 2019년과 비교했을 때 약 2.8% 인상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임용시험을 통과한 신규교사는 1호봉이 아닌 8호봉 또는 9호봉부터 시작.

보건교사 전에 간호사 경력이 있다면 호봉이 추가로 적용되기도 한다.

교사 급여기준은 [호봉 + 수당 – 세금 – 공제]

다른 직업군에 비해 교사급여가 박봉이라는 평도 있지만, 명절을 비롯해 초과근무, 식비 등 추가 수당이 붙고, 세금공제를 감안해본다면 전혀 낮은 연봉은 아니다.

보건교사 되는 법 국가공무원 충원계획
보건교사 되는 법

전망

보건교사는 무엇보다 정시 출퇴근, 주 5일 근무, 방학 등의 여유시간이 있다는 점과 정년까지 평생직업으로 근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육체적으로 움직여야 하는 활동성이 없기 때문에 보건실이라는 개인공간에서 근무할 수 있는 환경이라는 점.

뿐만 아니라 국공립 병원 근무경력이 있다면 100%호봉수 인정된다는 점과 은퇴 후 연급지급으로 안정된 노후를 대비할 수 있다는 전망덕분에 시작하는 이들이 많아지고 있다.

보건교사 되는법

보건교사 되는 법 교원자격증

간호학과 진학

보건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간호사면허증을 취득함과 동시에 교직이수를 진행해 보건교사자격증을 취득해야 한다.

그리고 한국사능력검정시험에 합격한 자격증이 있어야 보건임용고시 응시자격이 주어진다는 점.

즉, 간호학과에 진학해 임상실습과 교직이수.

두 마리 토끼를 잡아야만 할 수 있는 직업이라는 뜻이다.

보건교사 되는 법 보건임용고시의 절차

보건교사 임용고시

보건교사 임용고시는 매년 11월이나 12월에 실시되고 있다.

1차 필기는 선발 인원 1.5배수 이상을 선발하며, 2차 면접은 1차 필기합격자들을 대상으로 기본 심층면접이 진행.

이는 지역별로 추가 면접이 시행되기도 한다.

이렇게 1차와 2차의 성적을 합산했을 때 성적상위자가 합격하는 방식.

간호학 출제영역은 지역사회간호학, 학교보건 / 기초간호학과 / 성인간호학 / 아동간호학 / 모성간호학 / 정신간호학 / 노인간호학 / 응급간호학으로 기입형 6문항 12점, 서술형 17문항 68점으로 총 80점으로 구성되어 있다.

교육학 출제영역은 교육철학 및 교육사 / 교육심리학 및 상담 / 교육사회학 및 평생교육 / 교육과정 및 평가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 교육행정 및 경영으로 논술형 1문항 20점으로 구성되어 있다.

간호학과 진학방법

이제 방법을 알았으니 과정을 시작해야 할 텐데 간호학과 진학이 난관이다.

워낙 높은 성적커트라인 때문에 입학조차 어려운 상황.

이미 나와버린 내신성적을 바꿀 수 없고, 수능을 다시 공부하기가 부담스럽다면 다른 방법으로 입학해야 한다.

보건교사 되는 법 전문대학 간호학과
보건교사 되는 법

전문대학

2018년도를 기점으로 전문대학에 개설된 간호학과도 4년제 과정으로 변경되며, 간호사면허증을 취득할 수 있게 되었다.

이에 따라 보건교사가 되기 위해 굳이 교직이수가 가능한 4년제대학교를 찾아 진학하지 않아도 되었는데, 어떤 방법으로 진학이 가능할까?

일반전형이 아닌 대졸자전형을 선택한다면 합격률을 높일 수 있다.

교육제도인 학점은행제를 활용해 전문학사에 준하는 학점을 높은 성적으로 취득한 뒤 진학하는 방법.

별도의 시험없이 성적과 면접만으로 평가하는 덕에 앞으로의 과정에 따라 합격률을 높일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다.

4년제 간호학과 학사편입

4년제대학교

4년제대학교에 있는 간호학과 입학을 희망한다면 편입을 선택해야 한다.

그 중에서도 학사편입이라는 방법을 준비해야 하는데 이는 학사학위가 있어야만 지원이 가능하다는 점.

비교적 준비기간이 오래 소요되겠지만, 국가에서 간호인력 충원을 위해 23년도까지 학사편입의 모집인원을 3배 늘려놓았다.

덕분에 1학년이 아닌 3학년으로 입학할 수 있는 장벽이 낮아진 셈.

그렇지만 대학교의 네임벨류에 따라 영어를 준비해야 할 수도 있으니 이를 미리 체크한 후 준비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다.

보건교사 이미지

안정적인 직장과 평생직업은 누구나 꿈꾸고 있다.

다만, 이러한 달콤한 결과를 얻으려면 쓰디 쓴 과정을 참고 견뎌야 한다.

보건교사라는 직업, 역시 안정적인 직장생활을 할 수 있는 만큼 긴 기간과 돈을 투자해야 하기에 걱정부터 하게 되는 상황.

스터디어스는 이러한 과정에서 조금이라도 부담을 덜 수 있도록 든든한 조력자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개인에게 맞는 커리큘럼을 제공하며, 1:1지도로 과외선생님처럼 미래를 위한 방향을 잡아주고 있으니 당연히 혼자 알아보고 하는 것보다 안정성이 보장된다는 점.

원하는 결과를 좀 더 수월하게 얻기 위한 선택이라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훨씬 현명한 대안이지 않을까?

빠른 답변을 희망하시나요? 희망과정과 함께 컨설팅 문의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