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사회복지사 수업신청부터 실습까지 알려드립니다.

충남 사회복지사 메인이미지

충남에 거주하며, 사회복지사를 생각하고 계시다면 이 글이 도움이 될 것이다.

수업은 어디서 들어야 하는 지, 과정에 실습이 있다던데 어떻게 어디서 진행해야 하는 지 등 이 과정을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에게는 낯설 수 밖에 없다.

처음 시작하기가 막막하다면 아래 글을 참고해 준비해보도록 하자.

충남 사회복지사 취업

취업현황

충남 사회복지사 취업현황

위 이미지처럼 충남지역에서 사회복지사라는 직업은 취업처가 생각보다 많은 편이다.

복지관은 물론이며,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도 채용을 하고 있기 때문에 내가 원하는 직무계열의 취업처를 선택해 지원할 수 있다.

이렇게 충남 사회복지사의 취업처가 많아지고 있는 이유는 정부의 지원으로 사회복지시설이 활성화되고 있기 때문.

충남 사회복지사 정부전체 복지분야

올 해만 하더라도 사회복지분야에 제일 높은 예산을 측정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사실적인 통계를 눈으로 직접 보았을 때, 취업이 잘 되는 직업을 찾고 있다면 사회복지사를 선택할 것이다.

사회복지사 자격증

충남 사회복지사 1급,2급

1급

1급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학사학위(전공무관) + 2급 자격증이 필요하다.

등급이 제일 높은 만큼 높은 조건을 요구하며, 이렇게 조건을 갖추면 국가고시를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이 생긴다.

간혹 국가고시를 부담스러워 하는 이들도 있지만 2급 자격증 취득에 필요한 교과목이 시험과목으로 지정되어 있어 국가고시 준비와 시험과목 이수를 병행해 준비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2급

1급 자격증에 필요한 2급 자격증은 국가고시없이 취득이 가능하다.

조건은 전문학사(전공무관) + 사회복지전공 17과목 학점이수.

이는 대학 사회복지학과로 진학해 취득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굳이 비싼 학비와 시간을 투자하지 않아도 학점은행제라는 방법으로 좀 더 수월하게 취득할 수 있다.

충남 사회복지사 연봉 및 호봉

1급과 2급의 차이점

취업처 제한이나 연봉이 다르기 때문에 최근에는 1급 취득을 생각하는 사람들도 많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2급 소지자는 사회복지사의 기본급으로 시작하며, 1급 소지자는 선임사회복지사의 기본급으로 시작한다.

해마다 연봉이 오르는 호봉제이며, 급수에 따라 연봉이 꽤 차이가 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취업처는 어떻게 다를까?

최근, 사회복지사의 활동영역이 넓어지면서 사회복지시설 뿐만 아니라 학교, 병원 등에서도 근무하게 되었지만 이는 1급 소지자에게만 기회가 주어진다.

학교사회복지사 혹은 의료보건사회복지사가 되기 위한 조건으로 1급 자격증과 학사학위 보유가 요구되기 때문.

더욱 많은 연봉을 희망한다면 1급 취득으로, 빠른 취업을 희망한다는 2급 취득을 하는 것이 올바른 선택방법이라고 볼 수 있다.

수업처

오프라인 평생교육원

오프라인 수업처

위 이미지처럼 충남지역에서도 오프라인으로 수업을 들을 수 있는 곳이 많다.

다만, 충남 사회복지사자격증 과정이 없거나 대학교처럼 학년제로 운영되는 방식이기에 기간이 오래 소요된다는 점 그리고 시설비, 인건비 등의 비용으로 학비가 부담스럽다는 점을 느낄 수 있다.

그래서인지 굳이 오프라인 수업처에서 진행하는 것보다 온라인 수업처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온라인 수업처

온라인 수업처는 주어진 시간표가 없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학습자가 원하는 시간대에 수강할 수 있기 때문에 시간적으로 여유가 없는 사람들도 충분히 과정을 진행할 수 있다.

이는 학년제가 아니기 때문에 학습자의 최종학력에 따라 최소 3학기 과정으로도 마칠 수 있다는 점.

또한, 출석을 하지 않아도 된다는 편리함과 비교적 저렴한 학비가 강점이다.

문제는 오프라인 수업처와 똑같이 인정해주는 지,

실제로 취득 할 사회복지사자격증은 어디서 수업을 듣는 지 상관없이 한국사회복지사협회에서 발급되기 때문에 똑 같은 자격증으로 취득한다.

똑같은 결과를 얻는다면 어떤 선택을 할 지는 학습자의 선택에 달렸다.

실습

수업처

충남 실습

충남 사회복지사 실습 수업처는 생각보다 많이 않으며, 한정적이다.

또한 매 학기마다 열린다고 보장할 수 없이 공지사항이 열리는 시기가 된다면 직접 확인해야 한다는 번거로움이 있는 편.

때문에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이유 중 하나는 실습 수업처를 혼자서 구하기 어려워서다.

이러한 수업처를 알아냈다고 해서 끝이 아니라 수강신청부터 출석날짜를 파악해 이에 맞춰 출석해야 하며, 주어진 기간 내 실습도 진행해야만 과목이수를 할 수 있다.

이처럼 복잡한 과정이 걱정이라면 전문가에게 맡겨보자!

실습처

실습처

2020년도를 기점으로 사회복지개정법이 시행되면서 사회복지현장실습은 지정 된 기관에서만 진행할 수 있게 변경되었다.

실습처를 구하는 방법으로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실습처 목록을 확인한 후 직접 전화로 가능여부를 확인한다.

그리고 주어진 기간 내 160시간의 실습을 채우는 방식이다.

당연스럽게 온라인으로만 수업을 진행하다가 오프라인과목을 진행하려니 어떻게 해야 할 지 몰라 걱정일텐데 그렇기 때문에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다.

공부

시작하려고 해도 혼자 하기는 무섭고, 도움을 받는 것도 무서운 세상.

정확한 지식과 정보전달 그리고 똑부러지는 지도로 과정의 처음부터 끝까지 안전하게 진행하고 싶다면?

스터디어스의 도움을 받아보자.

사이트 내에 정리되어 있는 실습정보와 정보공유, 합격과 취득 인증까지!

믿을 수 있는 곳에서 도움을 받는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테니 말이다.

Caldera Forms has been closed as of April 5, 2022 and is not available for download. You can try the other Form plugins instead

빠른 답변을 희망하시나요? 희망과정과 함께 컨설팅 문의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