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어 코디네이터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자
오늘은 케어 코디네이터가 무엇인지 자세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려 해요.
노령화가 가속화되고 있는 지금 이 시점에서 주목받고 있는 사회적 요소들이 있는데요, 바로 노령화 인구에 대한 지속적인 케어입니다.
생산적인 인구는 점점 줄고 있고 그에 비해 은퇴 시기를 앞둔 인구 수는 반대로 늘고 있어 이에 대한 관심이 중요하죠.
이와 같은 흐름에 따라 보건,의료, 복지가 통합되는 방향으로 적극 모색해야 한다는 진단이 나왔는데요, 관련된 내용은 여기 를 클릭하시면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이 조건들을 고루 갖춘 직업이 바로 오늘 소개할 케어코디네이터인데요, 이 케어코디네이터가 하는 일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할까요?


케어 코디네이터 하는 일이란?
케어코디네이터 하는 일은 만성질환 환자들을 중심으로 일차의료기관에서 만성질환을 관리하기 위한 의료진입니다.
취약계층 등 만성질환관리를 제대로 받지 못하고 있는 환자들이 큰 수혜자가 될 수 있도록 케어플랜 및 의원 기반의 교육상담을 하죠.

위 모형에 나와있는 대로 환자등록, 케어플랜, 환자관리, 교육상담, 추적관리, 평가 순으로 진행되며 체계적인 관리를 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진행됩니다.
다만 이와 같은 체계적인 관리가 제대로 이행되기 위해서는 일차의료기관 하나 만으로는 진행하기 어렵기 때문에 지역 의사회와 같이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인프라를 구축하고 향후 인센티브를 가산해 목표 달성을 유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해요.
그리고 특히 의료 복지서비스가 실현돼야 하기 때문에 간호사, 사회복지사의 역할이 크다고 하죠.
케어 코디네이터가 되려면?

이렇게 보면 앞으로 이 직업의 전망이 꽤 괜찮아 보이는데요, 이 토탈케어를 담당하고 있는 케어코디네이터 되려면 어떤 것부터 준비해야 할까요?
원래 코디네이터는 병원 코디네이터라고 해서 병원 업무만을 담당하는 간호조무사와 비슷한 역할을 하는 직업이 기존에 있었는데요.
위에서 말하는 케어코디네이터의 경우엔 만성질환 환자들을 직접 돌보고 어떻게 전문적으로 관리해야할지의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하는 전문인력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의료전문인력이 필요한 건데요, 간호사가 이와 같은 직무에 단연 적합한 인력이라고 판단돼 간호사면허증 소지자 위주로 뽑고 있는 추세라고 해요.
그럼 간호사 면허증을 준비하기 위해선 어떤 노력을 해야할까요?
간호사면허증 소지자가 되려면?
간호사면허증 소지자가 되려면 기본적으로 간호대 졸업생이어야만 합니다.
간호대 졸업생들에게만 간호 국가고시를 볼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기 때문이죠.
그래서 대학 입학을 다시 준비해야 하나 하는 부담감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 있으실 텐데요. 수능, 내신 성적을 준비하지 않고도 간호대 입학을 준비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내용은 스터디어스 커뮤니티에 올라와있는 글을 참고하시면 되세요.
미래 유망직업 중 하나로 떠오를 거 같은 케어코디네이터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는데요, 간호사를 1순위로 뽑는다는 사실에 간호대 입학을 고려하는 분들도 있으실 겁니다.
간호대 입학 관련해 궁금증, 고민을 해소하고 싶으시다면 스터디어스 상담을 지금 바로 받아보시길 바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