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보건대 간호학과 대졸자전형 준비하기 위한 첫 걸음은?


안녕하세요. 스터디어스입니다.
우리는 직업을 고를 때 1순위가 적성에 맞는 것이라고 하지만, 생각보다 현실적인 부분에 부딪히기 마련입니다.
때문에 생각을 전환하여 전망이 좋게 나타나는 직업을 준비하는 경우도 더러 있습니다.
오늘은 그 중 하나이며 유망직업으로 나타나고 있는 간호사를 위한 글입니다.

10년 후 전망 좋은 직업 순위에서 상위권을 차지하는 간호사는 1차적으로 간호대학교를 졸업하여 국가고시에 합격해야 합니다.
이 중 하나인 대전보건대 간호학과를 목표로 하는 분들이 계실 겁니다.
하지만 학과 특성상 지원자가 많아 경쟁률이 높아 높은 성적이 요구되는 이 와중에, 성적이 낮아도 준비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대전보건대 간호학과
우선 입학처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모집요강을 파악해보는 것이 우선입니다.
대전보건대학교 입학처에 접속하여 확인해본 결과 다음과 같았습니다.
기본적으로 대학에 입학할 수 있는 전형은 수시와 정시입니다.

모집인원에서 총 100명을 모집했던 대전보건대 간호학과는 일반고 기준 수시 1차 42명, 수시2차 27명, 정시 23명을 모집했습니다.
여기서 조금은 특이하게 느껴질 수 있는 정원 외 전형에 전문대졸 이상이라는 전형이 보일 겁니다.
수시 1차에서는 21명, 정시에서는 9명을 모집한 이 전형이 오늘 이 글의 핵심입니다.
대졸자전형?
전문대졸 전형 즉, 대학을 졸업한 사람들만이 지원할 수 있다고 하여 대졸자전형이라고 불리는 이 전형은 편입과 비슷한 듯 다른 입학방법입니다.
우선 최소 전문대졸 이상이라는 학력이 필요하다는 것은 동일합니다.
하지만 편입과 다르게 3학년으로 중도입학하는 것이 아닌 1학년으로 신입학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를 추천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위 사진은 대전보건대 간호학과의 2019년도 정시 기준 경쟁률입니다.
간호학과의 경우 22.78:1 이라는 어마어마한 경쟁률을 보였습니다.
때문에 높은 성적을 갖추지 못한다면 입학이 점점 어려워집니다.
이와 달리 대졸자전형에서는 1/2 수준인 11.89:1의 경쟁률이었습니다.
이는 전문대졸 이상이라는 지원자격이 생기면서 지원자 수가 줄어들어 생긴 결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간호학과 준비!
매년마다 조금씩 상이한 부분이 존재하겠지만, 대전보건대 간호학과의 경우 보통 수시1차와 정시에서 대졸자전형 지원이 가능한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나와있는 모집요강에서 확인되는 정시전형의 모집일정입니다.
면접고사가 따로 없이 원서접수 기간을 유의하여 지원하면 됩니다.
이 과정을 준비함에 있어 필요한 전문대학 졸업 학력을 갖출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하지만 일반 대학 졸업, 사이버대학교, 방송통신대학교 졸업 등으로 자격을 갖추는 것은 2년이라는 시간을 꼬박 투자해야 합니다.

게다가 성적반영비율이 전적대학 성적을 100%나 반영하기 때문에 높은 성적을 요구합니다.
이를 갖추기 효율적인 방법은 현재 입시 시장에서 두각을 보이고 있는 학점은행제라는 평생교육제도를 활용하는 것.
학점은행제

고등학교 졸업자라면 누구나 활용할 수 있는 학점은행제를 활용한다면 2년이라는 시간을 허비하지 않고도 대전보건대 간호학과를 준비할 수 있습니다.
고등교육법이 아닌 평생교육법을 따르고 있어 수업 난이도가 낮아 높은 성적을 받는 것에도 유리합니다.
이를 추천하는 가장 큰 이유는 시간적인 부분에서 여유롭다는 것.
수업부터 시험 및 과제까지 온라인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개인 일상에 따라서도 문제없이 병행이 가능합니다.
실제로 대졸자전형 외에도 대학교 편입이나 대학원 지원자격을 갖추는 용도로 활용 중인 것이 현 상황입니다.
작년 기준 15만 명의 학습자 등록이 이를 증명하는 사실.
하지만 대학 제도를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복잡한 부분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확실히 알아두어야 할 부분들이 존재합니다.
때문에 전문가인 스터디어스의 도움을 통해 간호사로서의 과정을 시작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