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대병원 간호학과 대학 편입 살펴보기

자대병원 간호학과 메인
자대병원 간호학과 스터디어스 문의

자대병원 간호학과 취업방향

간호사의 길을 가는 이유

항상 열려 있는 취업의 길, 그 유명한 5대 병원이 아니라도 전국에 널리 퍼저 있는 병원 중 어디로든 취업이 가능한 간호사라는 직업

물론 연봉은 다른 직종에 비해 많지 않지만 야간수당, 정근수당, 부서수당 등 월급은 250~300만원 정도를 평균으로 잡을 수 있고 또래 사회인들 중에서는 언제나 중상위권의 금액을 받고 있다고 한다.

물론 그에 따른 강도는 개개인의 차이가 있지만, 수치상으로 보았을 때는 그렇다.

본인을 비롯해서 가족까지 의료비 감면혜택을 누릴 수 있는 장점역시 100세 시대를 넘어 150세 세대를 아우르고 있는 현 시점에서 지속적으로 효과를 볼 수 있는 점이 아닌가 싶다.

이런 다양한 장점들만 보아서 내 최종 직업을 간호사로 준비하려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그 준비 시점이 늦던 빠르던 가장 안정적으로 준비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자대병원 간호학과

1. 자대병원 이란?

쉽게 말해 의과대학이 존재하는 대학교의 병원을 자대병원이라고 한다.

예를 들면, 연세대학교에는 의과대학이 있고 동시에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세브란스병원이 있다. 여기서 세브란스를 자대병원이라고 부를 수 있다.

혹, 재단병원과 혼동하는 경우가 있는데 대학교와 병원이 연결되어는 있지만 의과대학이 존재하지 않는 병원을 재단병원이라고 한다. ( 춘해보건대학교와 춘해병원, 춘해보건대학에는 의과대학이 존재하지 않는다. )

자대병원이 존재하는 대학교에 진학하게 될 경우 간호학과 학생의 입장에서는 임상실습이나 취업 준비시 상대적인 부담을 덜 수 있다.

대학 졸업 전에 꼭 임상실습을 나가야하는 학생에 입장에서 자연스럽게 연결받을 수 있는 실습처를 한 군데쯤 이미 갖고 있는 셈이기 때문이다.

또한 학생때 뿐만 아니라 취업 시 타 대학 출신자보다는 눈에 보이지 않는 혜택역시 가져갈 수 있다. 흔히 아직도 남아있는 학연-지연이라고 표현한다.

그래서 대부분 일찍이 간호사를 목표로 하고 있는 입시생의 입장에서는 자대병원 간호학과, 상당한 메리트로 작용하고 그에 따라 경쟁률이 동급의 대학보다 좀 더 높은 편이다.

자대병원 간호학과 간호사 채용
칼럼 3 출처 – 연세세브란스병원

2. 자대병원에서의 간호사

간호사는 취업시 대학교 평균 성적과 토익점수를 기본으로 보게 된다. 물론 면접 시 전공 및 돌발 상황 그리고 조직구조적인 질문에 대한 대응력도 반영되지만 기본적인 건 앞서 말한 두 가지를 가장 크게 본다.

물론 자대병원 대학 간호학과를 졸업했다고해서 취업이 상당히, 아주, 매우, 월등히 잘 된다는 그런 찌라시 아닌 찌라시는 믿을 수 없지만, 한 가지 중요한 건 ‘믿을 구석’을 갖고 취업 준비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또는 자대병원 대학과 연결된 병원으로 들어가는 게 아님에도 불구하고 자대병원 간호학과 출신의 간호사를 이력서로 보게 된다면 대략 어디에서 실습했을지 가늠할 수 있다. 그 실습 장소에 따라서 배웠을 실무능력 정도역시 파악할 수 있다는 점에서 여러모로 득이 된다.

가장 좋은 케이스는 자대병원 대학 간호학과에서 고성적으로 졸업한 후 첫 병원부터 자대병원에서 근무하고 오랜 경력 + 자대병원 대학 출신 간호사 + 직장근무 평가 등을 반영해서 상대적으로 수월한 승진의 기회도 엿볼 수 있다는 점

자대병원 간호학과 대학교
출처 – 대한간호협회
자대병원 간호학과 대학교
출처 – 대한간호협회
자대병원 간호학과 대학교
출처 – 대한간호협회

3. 자대병원이 있는 대학교

자대병원이 있는 대학교는 다음과 같다.

학사편입
출처 – 가천대 간호학과

4. 자대병원 대학 간호학과 입시 준비 = 학사편입

미래의 간호사를 위해서 대학교를 들어가는 방법은 대표적으로 수능시험과 수시지원이 있다.

몇 년간의 내신 관리를 통해서 수시지원 후 수능이 보는 하반기 전에 미리 합격을 결정지어 두는 방법과 1년에 1번 밖에 볼 수 없는 수능 시험 결과를 통해서 대학에 들어가곤 한다.

그러나, 이 전형적인 두 방법 외에도 사실 여러 가지 유형으로 대학에 들어갈 수 있다.

여러 유형 중 대부분 국적, 지역, 환경적으로 특정 조건이 있어야만 지원이 가능하다.

그 중 학사편입은 유일하게 조건을 스스로 만들어 나갈 수 있다.

전형 및 지원자격
출처 – 가천대 간호학과

간호학과 또는 다른 전공의 4년제 대학교를 다닌 이력이 있으면 지원이 가능하고, 3학년부터 입학해서 전공 수업 위주의 수업을 들어나갈 수 있다.

그래서 이미 대학경험이 있거나 19살이 아닌 상태로 준비하는 사람의 입장에서 도전하기에 적합한 정시, 수시 외에 또 하나의 탈출 구멍이 된다.

물론 영어공부를 해야한다는 취약점이 있으나, 이는 먼 미래에 취업을 준비할 때에도 배워야하는 건 마찬가지임으로 굳이 이 한 가지 때문에 목표자체를 바꿀 수는 없다.

학점은행제 준비방법

5. 자대병원 간호학과 학사편입 준비하기

학사편입은 오로지 영어공부와 일정 기준 이상의 학점을 소지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아무런 패널티없이 지원할 수 있는 전형이다.

물론 채용 정원이 일반 정시, 수시에 비해서 많은 편은 아니나, 그에 다라 준비하는 학생 수도 정시/수시 준비생들에 비해 현저하게 적다.

이 때, 학점이 부족하거나 또는 학점 성적이 좋지 못한 경우에 학점은행제로 학점을 새로 채워서 준비하는 편이다.

학점은행제는 교육부에서 주관하는 학점 취득 제도로서 평생교육법에 의거하여 학점을 다양한 형태로 취득하여 실제 대학교 학점과 동등한 조건을 형성하여 자대병원 간호학과에 지원할 수 있다.

안정적인 간호사 취업 준비를 위해서 자대병원 간호학과 준비를 하고 있는 학생이라면 한 번쯤 학점은행제에 대한 전문 상담을 받아 보는 건 어떨까?

[스터디어스 문의하기]

[ 함께보면 좋은 칼럼 ]

Caldera Forms has been closed as of April 5, 2022 and is not available for download. You can try the other Form plugins instead

빠른 답변을 희망하시나요? 희망과정과 함께 컨설팅 문의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