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교사란?

보육교사란?

오늘은 주부들의 대세 자격증인 보육교사2급자격증 취득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보육교사란 영유아의 보육, 건강관리 및 보호자와의 상담 그 밖에 보육시설의 관리운영 등의 업무를 담당하는 역할을 한다고 한다.

영유아의 성장 발달의 자연스런 과정에 있어 보호와 교육적 측면의 교육자로써 부모와의 정보교환 , 원활한 의사소통을 통해 보육시설에 대한 신뢰감을 형성하도록 하는 역할을 하며 전문적인 자질을 갖춰야 한다.

국공립어린이집 수

시대가 변해도 꾸준히 인기있는 직업, 보육교사.

취업의 문턱이 높지 않고 나이에 제한 없이 근무를 할 수 있는 여건이 되기 때문이다.

실제로 보건복지부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국공립 어린이집의 경우 2014년부터 매해마다 150곳이 신설되고 있으며 그에 따라 취업에 필요한 자격증의 취득율도 같이 올라가고 있는 현황이다.

보육교사 취득 현황

어린이집 취업에 필요한 보육교사자격증은 그 취득율이 매년 올라가고 있는 추세인데, 한국보육진흥원 통계자료에 따르면 2014년부터 3년사이에 자격증 발급 현황이 무려 20만건이나 증가를 하며 그 인기를 대신해 보여주고 있다.

아무래도 위에서 보여준 국공립, 사립 어린이집의 수 자체가 늘고 있기 때문에 더불어 상승하고 있지 않나 하는 필자의 생각이다.

보육교사 전망
사진출처 : 네이버 블로그 한울원격평생교육원

취업처의 증가도 한 몫 하겠지만 취업의 가장 중요한 부분은 복지와 대우 아니겠는가.

보육교사는 실제로 급여적인 부분도 상향조정이 되고 있으며 근무시간과 더 나아가 유아교사자격 취득의 기회까지 주어지고 있다.

여기에서 한번쯤은 들어봤을 유보통합 문제가 부각되는데, 유보통합이란 유아교육과 보육간의 격차해소를 위해 이원화된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자격, 관리부처, 행정체계, 서비스, 기능 등을 통합하는 것을 말하며 현 정부의 추진과제로 진행되고 있다.

노후자격증
사진출처 : 네이버 블로그 한울원격평생교육원

보육교사가 나이에 많은 제약을 받지 않고 노후대비가 되는 직업이지만 추가적으로 어린이집을 직접 설립하거나 원장 자격을 취득하고자 하는 분들이 많다.

그 조건은 가정어린이집과 일반어린이집에서 차이가 있다.

가정어린이집의 경우 보육교사1급+경력1년이 필요하며 일반어린이집의 경우 300인이하를 기점으로 보육교사1급+경력3년이 필요하다.

여기서 보육교사1급이란 조건이 공통되는걸 볼 수 있는데 1급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보육교사2급자격증이 우선적이다.

2급자격증 취득방법은 다음의 글에서 자세히 설명해두었다. 자격 취득 방법이 궁금하다면, 다음의 링크를 클릭해 참조한다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보육교사2급자격증취득방법

국가보육정책 강화
사진출처 : 모두에듀

보육료 현실화 및 처우개선비 증액으로 인한 보육교사 인력충원이 확실한 가운데 보육시설 확대로 인해 일자리 증가와 근로시간 개선까지 보장되었으니 주부, 경력단절여성들은 확실히 취득해볼 만한 자격증임은 확실하다.

빠른 답변을 희망하시나요? 희망과정과 함께 컨설팅 문의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