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안전기사 응시자격 고졸자라면 어떻게?


최근 경기도에서 안전관리 규정을 위반한 사업장이 대거 적발되며 구조물의 강도 및 내구성 약화라는 문제점을 지적 받는 상황이라고 합니다.
근 3년간 정해진 안전관리 규정을 제대로 준수하지 않아 사망한 사람의 수가 368명, 부상자가 1만 9,250명에 달한다고 하죠..
이 외에도 공사 현정에 스마트, 디지털 기술을 적용한 머신 컨트롤 기술을 도입하는 등 품질 향상 및 하자, 안전사고를 줄이기 위한 방법을 발표하고 있는데요!
이렇게 공사현장에서의 안전 상황 관리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기도 하고, 안전관리자 배치가 의무화되며 그 선임조건에 대한 관심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해서 안전관리자 선임조건 중 하나인 건설안전기사 응시자격에 대해 알아보려 해요~
건설안전기사 시험 응시자격은?

건설안전기사 응시자격의 경우 일반적인 기사 자격증과 동일하게 관련학과 졸업, 경력, 교육 이수 등 으로 제한되어있는 상황입니다.
좀 더 자세히 알아보자면 학력에 해당하는 자격은 관련학과(산업안전, 건설안전, 토목, 건축공학 등) 혹은 동일직무분야에 해당하는 전공이어야 인정되는 방식인데요!
동일직무분야로는 경영,회계,사무 중 생산관리, 건설, 기계. 정보통신, 농림어업 등 다양 한 분야가 포함되어 있답니다.
이 때, 3년제 졸업자의 경우 경력 1년, 2년제 졸업자의 경우 경력 2년이 함께 필요해 기사 수준의 훈련 교육 과정을 이수로 준비하는 사람도 있답니다.
여기서 경력으로 준비할 경우 인정받을 수 있는지 가능 여부를 확인 후 활용해야 하며, 4대 보험 가입일 기준으로 경력이 체크되니 잘 알아보도록 해야겠죠?
응시자격 준비하는 방법?
그렇다면 건설안전기사 응시자격 을 갖추는 방법은 어떻게 될까요?
기본적인 방법은 관련학과가 개설 된 대학을 졸업하는 것, 비전공자라면 편입학을 선택하거나 경력 쌓기를 선택하게 될 겁니다.
혹은 사이버대학교와 같은 온라인 대학제도를 활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고졸자의 경우 기간적인 부분을 고려해 학점은행제라는 제도를 활용, 106학점을 채워 졸업예정자로 응시하는 방법을 활용하기도 합니다.
이 외에도 산업인력공단에서 진행해는 훈련 과정을 이수함으로 응시자격을 완성 할 수도 있다는 사실!
응시현황 및 합격률


다음으로 건설안전기사의 응시현황 및 합격률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큐넷 사이트의 응시자 및 합격자, 합격률 표를 보면 지난 10년간 필기 시험의 경우 2012년도, 2013년도, 2016년도를 제외하고는 상승세임을 알 수 있는데요.
잠시 주춤했던 순간에도 합격률은 2011년도부터 꾸준한 증가를 보이다 2017~18년도에 감소함을 보여주고 있지만 2019년도 48.3% 로 가장 높은 합격률을 보이고 있죠.
반대로 실기 시험의 경우 2011~12년도에 응시자가 줄어들었다 그 이후 계속해서 증가했음을 알 수 있답니다.
합격률의 경우 2015년도, 2017년도에 소폭 하락했지만 다시 증가해 실기 또한 2019년도에 60.7%로 가장 높은 합격률을 보이고 있다는 점!
안전관리자 채용이 의무화 되며 응시자가 늘어나고, 경쟁률이 높아졌지만 그 만큼 합격자 수도 늘어나고 있다는 점에서 자격증 자체의 전망은 좋게 평가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시험을 보기 위해서는 응시자격이 갖춰져야 하다 보니 해당 부분에서 어려움을 호소하는 사람들 또한 늘어나고 있는데요?
특히, 고졸자의 경우 대학 진학을 고민하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하고 있어 좀 더 효율적인 방법을 요구하고 있고, NCS 과정을 활용하는 사람도 늘어나고 있답니다.
하지만 과정이 열려있는 종목이 제한적이다 보니 그 외 종목을 준비하는 사람들에게는 응시자격을 준비하는 것이 큰 숙제로 다가올 것입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싶다면 스터디어스 상담센터를 활용해보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