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가복지센터 설립 조건 알아보자!

재가복지센터 설립 조건 이미지
재가복지센터 설립 조건 노인복지시설현황
출처:보건복지부

2017년도 기준으로 65세 이상 고령화 비율이 14%가 넘어가고, 농촌 지역에 노인 인구가 몰려있다는 문제에 이러한 고령 농업인들을 위해 복지센터를 200개소 이상 늘릴 계획임을 발표했답니다.

고령화 사회를 넘어 초고령 사회도 멀지 않았다고 이야기하고 있고, 그로 인해 노인복지 뿐만 아니라 저출산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서도 여러 방안과 정책을 내놓고 있는데요~

점점 복지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며 그 기관들이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라 오늘은 수많은 기관 중 하나인 재가복지센터 설립 조건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재가복지센터란?

재가 복지란 가족의 약화된 부분을 보완하는 서비스로 정의되고 있으며, 지역사회 내에서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서비스 및 자립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이라고도 정의된답니다.

보통 재가(집에 머물러있는) 노인, 장애인의 집을 방문해 간호, 목욕, 가사 지원을 제공 해준답니다.

담당하는 업무 및 역할

재가복지센터 설립 조건 주요서비스내용
출처: 보령 노인종합복지관 홈페이지

재가복지센터에서는 상담 및 일상 생활, 정서, 여가활동 등을 지원해주며 주거환경 개선, 후원 등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 지역사회 내에서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주 업무랍니다.

이 때, 각자의 이유로 일상 생활을 이어가기 힘든 분들, 받을 수 있는 복지도 받지 못 하는 노인들에게 예방적 복지 및 사회 안전망을 구축해주는 역할을 한다는 사실!

데이케어센터와의 차이점

데이케어센터도 복지 서비스가 필요한 사람들에게 그를 제공하는 역할을 하는 복지 기관, 시설 중 하나인데요~

두 가지 기관의 차이점이라고 하면 주로 이용하는 대상이 조금 다르다고 봐주시면 된답니다.

재가복지센터의 경우 지역사회 내 저소득층이 우선 순위이며 그 외에 국민기초수급생활권자, 미신고 시설 생활자 증 필요로 하는 사람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데요!

데이케어센터의 경우 보호자가 돌봐줄 수 없을 때 관리해주는, 장애를 가지고 계신 노인분들을 주간에만 맡아주며 기능 회복이나 생활 지도를 하는 서비스 기관이랍니다.

재가복지센터 설립 조건

시설장 자격기준
출처: 국가법령정보센터

재가복지센터 설립을 위해서는 건물, 직원도 중요하지만 창업하려는 본인의 조건이 갖춰져야만 하는데요?

시설장의 조건은 요양보호사로 5년 이상 근무하고, 보건복지부장관이 정한 교육을 이수한 사람, 사회복지사 자격증 소지자 혹은 의료인 자격 취득자로 제한되고 있답니다.

아무래도 의료인 면허나 요양보호사 취득 후 경력을 쌓는 것은 기간도 오래 걸리고, 준비가 힘들다보니 대다수의 분들이 사회복지사 자격증 취득으로 준비하고 있답니다!

사회복지사 자격증 취득방법

설립 조건 중 하나인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전문대 이상의 졸업 학력과 자격증 취득에 필요한 관련 수업 17과목을 꼭! 모두 이수해주셔야 한답니다.

고졸자의 경우 대학에 가야 한다고 생각해 걱정하는 사람도 있지만 스터디어스와 함께 온라인으로 준비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답니다.

운영 규정

재가복지센터를 운영하는데 있어서 확인해야 할 규정들 중 하나는 특별한 보호를 필요로 하는 경우에는 그 서비스 기준과 비용에 관한 사항이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는것인데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 이미지와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답니다.

운영규정
출처: 국가법령정보센터

빠른 답변을 희망하시나요? 희망과정과 함께 컨설팅 문의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