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신설자격증 2가지 고졸 취업준비


예나 지금이나 우리나라는 학력에 굉장히 민감한 나라입니다. OEDC가입 국가 중 한국은 10년 째 대학진학률 1위를 기록할 만큼 취업에 있어 학력은 굉장히 중요한 요소이죠.
2014년 방영됐던 드라마 <미생>에 장백기는 자신의 동기인 장그래를 못마땅하다 여겼습니다. 그 이유는 최고 스펙을 자랑하던 장백기는 그동안 자신이 학창시절부터 했던 모든 노력들이 고졸 출신 장그래와 같은 수준이라는 것을 인정하지 못했죠.
“나는 아직도 장그래씨의 시간과 나의 시간이 같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래도… 내일 봅시다.” – 드라마 <미생>
우리나라의 현실을 적나라하게 반영한 드라마 속 대사를 통해 고졸학력으로 취업을 준비할 땐 학력과 그에 합당한 자격증 등의 스펙이 필요한 게 기정사실화입니다.
오늘 스터디어스는 2020년 신설자격증 중 20년도 트렌드에 적합한 자격증을 추천드리고자 합니다. 각 분야별 전문가가 모인 스터디어스에게 취업과 진로 상담을 받고 싶다면 “여기”를 클릭해 상담신청을 해주세요.

2020년 신설자격증 종류
이번 큐넷에서 발표한 2020년 신설자격증은 아래와 같습니다.
기사 : 방재기사, 환경위해관리기사, 로봇기구개발기사, 로봇소프트웨어개발기사, 로봇하드웨어개발기사, 빅데이터분석기사(이미지에는 없음)
산업기사 : 보석디자인산업기사, 가구제작산업기사, 버섯산업기사, 바이오화학제품산업기사, 화훼장식산업기사, 보석감정산업기사
기능사 : 떡제조기능사
방재기사 / 환경위해관리기사 = 기사 제3회차 시험
로봇기구개발기사 / 로봇소프트웨어개발기사 / 로봇하드웨어개발기사 = 기사 제4회차 시험
보석디자인 / 가구제작 / 버섯 / 바이오화학제품제조산업기사 = 기사 제3회차 시험
화훼장식 / 보석감정산업기사 = 기사 제4회차 시험
떡제조기능사 = 기능사 제3, 4회차 시험
이렇게 총 12번의 기술자격증이 증가했으며 지금부턴 이 자격증들 중 2020년 취업 트렌드를 반영한 자격증은 어떤 게 있는 지 스터디어스와 알아보겠습니다.
잠깐! 핵심 자격증을 알아보기 전 산업기사/기사 응시자격이 궁금한 분들은 “여기”를 클릭해 전문멘토와 상담을 받아보세요!
현 트렌드 중심의 핵심 자격증
지금은 제4차 산업혁명 시대입니다. 1차 혁명에는 증기기관 기반의 ‘기계화 혁명’, 2차 산업혁명에는 전기 에너지 기반의 ‘대량생산 혁명’, 3차 산업혁명은 컴퓨터와 인터넷 기반의 ‘디지털 혁명’, 4차 산업혁명은 ‘사물인터넷과 빅데이터, 인공지능 기반의 ’만물 초지능 혁명‘이라 정의해볼 수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 기업의 흐름을 보면 빅데이터를 통한 기술혁신과 바이오화학 제품의 생산·계발 라인이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따라서 2020년 신설자격증을 준비한다면 빅데이터분석기사와 바이오화학제품제조산업기사를 취득하는 게 좋을 것 같네요.

빅데이터분석기사
빅데이터분석기사는 자료경제 활성화에 따라 대량의 정형·비정형 자료를 분석하여 미래를 예측하고 최적화 오형을 제시할 수 있는 전문 인력양성을 위한 자격입니다.
따라서 컴퓨터공학 관련된 전공으로 4년제 대학을 졸업했거나 관련분야에서 4년간의 근무경력이 있는 사람들만 시험에 응시할 수 있죠,

바이오화학제품제조산업기사
바이오화학제품제조산업기사는 범용바이오화학소재, 특수바이오화학제품 등을 제조하는 자격입니다. 생물체 또는 생물체의 기능을 이용하여 균주보관·관리, 배지조제, 멸균, 배양, 정제 등의 공정을 거쳐 범용바이오화학소재, 특수바이오화학제품 등을 제조하는 직무를 수행하죠.
쉽게 말해서, 국내 굴지의 바이오화학제품제조업에 뛰어들 수 있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대학에서 생물공학, 생명공학, 유전공학 등의 관련학과 졸업예정자이거나 2년의 순수 경력을 쌓아야만 시험 응시가 가능하죠.
지금부턴 고졸 취업준비의 핵심이 되는 학력과 자격증 스펙을 동시에 준비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고졸 취업준비, 자격증과 학위취득을 동시에!
知彼知己百戰不殆(지피지기백전불태) 상대를 알고 자신을 알면 백 번 싸워도 위태롭지 않다는 뜻으로 굉장히 유명한 말이죠.
학력위주의 취업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선 내 학력 역시 개선해야합니다.
산업기사 41학점 + 전문학사
고졸 취업을 위해 2020년 신설자격증 중 산업기사를 취득한다면 학점은행제로 41학점만 이수하시면 됩니다. 이후 남은 39학점만 추가로 이수할 경우 2년제 대학졸업장까지 취득할 수 있습니다.
약 1년만에 산업기사 응시자격과 전문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셈이죠!
기사 106학점 + 학사학위
기사의 경우 106학점으로 꽤 많은 학점을 이수해야 하는데, 106학점까지 소요되는 기간은 보통 1년 6개월 정도 소요된다고 봅니다. 이후 34학점을 추가로 이수할 경우 140학점으로 4년제 대학졸업장까지 취득할 수 있습니다.
약 2년 만에 기사 응시자격과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셈이죠!
결국 국가기술자격증도 취득하고 학사학위도 취득할 수 있는! 두 마리 토끼를 한 번에 잡을 수 있는 기회를 학점은행제는 드리고 있습니다.
다음은 이전에 있던 자격증들 중 현재 2020년 트렌드를 반영했을 때 유망할 자격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설자격증은 아니지만 유망되는 자격증
정부는 올해 시스템반도체 시장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시스템반도체에 투자금액만 2000억원을 할 정도로 크게 관심을 받고 있으며 그에 따른 반도체 회사들 간 상생을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벌써부터 관련 기업 주가가 오르고 있는데, 주식시장의 트렌드를 반영했을 때 유망되는 직업은 반도체와 관련된 직군이라 생각되네요.
그리고 이러한 직업군을 가질 수 있는 자격증으로는 ‘반도체설계(산업)기사 자격증이 있죠.
다음 자격증은 그린전동자동차기사 자격증입니다.
4차 산업혁명하면 빼놓을 수 없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에너지혁신’이죠.
이제는 하루에 한 대 이상의 전기자동차를 볼 수 있습니다. 그만큼 많은 사람들에게 전기 자동차가 보급되기까지 정부의 지원혜택도 굉장했습니다.
그리고 국내 굴지의 기업들은 올해 전기자동차 판매 전략을 내세우며 홍보를 하고 있고, 전기자동차는 국내를 포함한 국외 전체에 큰 열품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이렇다할 기술자들이 많지 않다는 게 현 실태이며 우리는 이를 ‘블루오션’이라고 부릅니다.
이 블루오션이 된 직업군을 갖기 위해선 ‘그린전동자동차기사’란 자격증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고졸취업의 문을 활짝 열어줄 2020년 신설자격증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아쉽게도 기능사 자격증에는 이렇다 할 자격이 없기에 미우나 고우나 학점은행제를 통한 (산업)기사 응시자격을 갖추는 것을 먼저 준비해야 하죠.
우리 스터디어스는 여러분이 원하는 목표에 알맞은 학습플랜을 설계하는 것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기간단축에 초점을 맞추는 게 아닌 그 기간단축 속 취업에 필요한 자격증들은 엄선하여 계획을 짜드립니다.
지금 스터디어스와 상담 받고 2020년 신설자격증을 취득해보는 게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