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대 사회복지사 취업 정말 가능할까?

50대 사회복지사 취업 메인사진

안녕하세요. 스터디어스입니다.

계속해서 가속화되어가는 인구 고령화로 인해 노인 인구가 점점 늘어나고 있는 것은 다들 알고 있을 겁니다.

이는 복지서비스 필요인구의 증가로 이어져 관련 분야의 중심직업인 사회복지사의 전망이 밝게 나타나고 있죠.

때문에 많은 분들이 앞다투어 사회복지사가 되기 위한 과정을 알아보고 있지만 50대 분들은 ‘나이’라는 부담감에 현실적으로 취업이 되는지 궁금하실텐데 이에 대한 해답을 알려드릴게요.

사회복지사의 정년현황

50대 사회복지사 취업 정년현황

50대 사회복지사 취업

이미지에서 보이는 것처럼 사회복지서비스업의 55세 이상 인구비율은 11.68%로 추산됩니다.

사회복지분야가 정부의 정책강화로 예산을 투자하여 관련 기관이 계속해서 생기고 있는만큼 취업률이 오르고 있으며 급여조건과 근무환경이 긍정적으로 개선중이기에 앞으로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죠.

이와 관련된 자세한 정보는 국가통계포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근무할 수 있는 기관

50대 사회복지사 취업 근무할수잇는 기관

사회복지사 하면 떠올릴 수 있는 대표적인 장소들입니다.

복지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분야가 가장 많은 어르신들을 자원봉사자들과 함께 업무를 수행하는 곳이죠.

50대 사회복지사 취업 시설

시설에 실제로 입소하여 생활중인 분들에게 복지업무를 수행하는 곳입니다.

50대 사회복지사 취업 분야

이외에도 병원, 학교 등에서 상담 및 지도로 학생과 환자에게 도움을 줄 수 있으며, 교도소에서 교정과 관련된 일을 담당하기도 합니다.

취업시 도움되는 자격증

50대 사회복지사 취업 요양보호사 교육시간

요양보호사는 치매나 중풍 등 노인성 질환으로 정상적인 일상생활을 하기 힘든 분들을 돕는 전문인력입니다.

노인을 돕는다는 점에서 사회복지사와 업무분야가 겹치는만큼 이 자격증이 있다면 취업에 가산점을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게다가 사회복지사로 근무하기 위해 필요한 사회복지사2급자격증이 있다면 240시간이 아닌 50시간만 투자하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자격증 취득 관련 교과목

건강가정사는 사회복지분야의 범위 안에서 가정 문제의 예방과 상담, 프로그램 등으로 다양한 문제의 해결을 돕는 전문인력입니다.

마찬가지로 사회복지단체나 기관 등을 비롯한 건강가정지원센터나 청소년 관련센터 등에 취업이 가능한만큼 취업에 도움이 되죠.

또한 사회복지사2급자격증 취득에 필요한 과목과 건강가정사 자격증 취득에 필요한 과목이 중복되는 것이 많아 같이 취득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사회복지사2급자격증 취득방법

사회복지사2급자격증

전문대학 졸업 이상의 학력과 전공 17과목 이수, 실습 160시간 진행이라는 조건만 충족하면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한 방법으로는 대학을 다니는 것과 사이버대학교, 방송통신대학교 등을 떠올리게 되는데 출석과 오랜 기간을 투자해야하기 때문에 부담이 생길 수 밖에 없죠.

이때, 학점은행제라는 온라인 교육제도를 활용한다면 대학을 다니지 않고도 쉽고 빠르게 준비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사회복지사2급자격증을 취득하는 것 말고도 취업에 대한 정보와 취득 시 도움이 되는 자격증을 같이 준비하면서 효율적으로 준비하기 위해서는 스터디어스의 도움을 받는 것이 확실합니다.

Caldera Forms has been closed as of April 5, 2022 and is not available for download. You can try the other Form plugins instead

빠른 답변을 희망하시나요? 희망과정과 함께 컨설팅 문의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