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퇴생 학위취득, 간단히 준비하려면?

자퇴생 학위취득 메인
자퇴생 학위취득 상담문의

이번 시간에는 자퇴생 학위취득을 주제로 하여 이야기를 해보고자 합니다. 대학에서 자퇴한 후 다시금 대학교 졸업의 학력이 필요해지신 분들이라면 오늘 이 글에 집중해보시기 바랍니다.

고등학교 기간 동안 열심히 공부하여 대학에 입학을 했지만, 막상 들어간 대학이 마음에 들지 않다거나, 대학 생활이 자신과 맞지 않다고 느껴 학업을 중도에 포기하신 분들도 있으실 겁니다. 하지만 막상 사회에 뛰어들게 되니 최종학력에 대한 차별로 인해 벽을 느끼시는 분들이 너무 많은데요.

자퇴생이라하여 회사에 취직이 안 되거나, 자퇴생이라 하여 승진이 막히는 것을 경험하며 뒤늦게 다시 학업을 이어가야겠다 생각하는 분들도 계실 겁니다. 하지만 공부에도 시기가 있는 법. 막상 직장에 다니면서, 혹은 취직 준비를 하면서 학업을 이어 가려니 좀처럼 쉽지 않아 고민 많으실 텐데요?

그런데 이때 온라인으로 학위를 준비할 수 있는 방법이 있어 인기라고 합니다. 심지어 자퇴생이라면 전 대학에서 이수했던 학점을 그대로 이어서 사용할 수 있어 효과적인 학위 취득이 가능하다 하는데요? 과연 그 방법은 어떤 방법인지 지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자퇴생 학위취득 사이버대

자퇴생 학위취득 방법 알아보기

20대 초중반의 나이가 지나 다시 대학에 입학하려 하는 것은 실상 부담이 많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최근에는 사이버대학이나 방통대와 같이 인터넷으로 진행할 수 있는 대학교들도 생겨나 통학의 부담을 줄일 수 있게 되었지만 실상 이와 같은 대학들도 난이도나 학업 양, 등록금 등의 문제로 인해 실상 준비하기 어려워하는 분들도 있으신데요?

바로 이럴 경우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이 바로 학점은행제란 제도 입니다. 이 제도를 활용하면 인터넷으로 비교적 등록금의 부담 없이 학위를 취득할 수 있죠. 또한 자퇴생이라면 전 대학에서 취득한 학점도 끌어와 활용할 수 있어 상당히 효과적으로 희망하는 학위를 준비할 수 있답니다.

그렇다면 이 자퇴생 학위취득 위한 학점은행제란 정확히 어떤 제도일까요?

학점은행제란 교육부에서 주관하고 있는 대학제도를 말합니다.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에 의거하여 수업 및 여러가지 학습방법을 활용해 학점을 취득할 수 있고, 그 학점을 일정 기준치 만큼 모으면 학위를 발급 받을 수 있는 제도를 말합니다. 이 제도를 통해 발급 받는 학위는 일반 대학에서 받은 졸업장과 동등한 학력을 법적으로 인정 받게 되죠. 그렇다면 구체적인 이 제도의 수업 진행 방식이 어떻게 되는지 이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퇴생 학위취득 학점은행제

학점은행제 수업방식 알아보기

수업은 대학제도인 만큼 학기의 구분을 두고 진행하고 있습니다. 1학기, 2학기 이렇게 1년 간 두 학기를 진행할 수 있으며, 한 학기는 총 15주차로 구성이 되어 있죠. 이 때 학습과정을 온라인 만으로도 진행할 수 가 있기에, 15주차 동안 인터넷 강의로 수업을 진행하며 한 학기를 마칠 수도 있답니다.

온라인 강의의 경우 pc를 이용해 수업을 진행하면 되며, 15주 동안 매주 개설되는 각각의 주차 강의를 이수하면서 학습을 진행하게 됩니다. 그리고 한 주차 강의는 2주라는 출석기간이 주어지게 되어 매우 자유롭게 수업을 들을 수가 있죠.

예를 들어서 13일 동안 수업을 듣지 못 하여도 마지막 날에 몰아서 다 들을 수 있다면 출석에 문제가 생기지 않는 방식이랍니다. 한 과목에 배정되는 한 주차 강의가 90분 정도이니 학습 시간을 많이 필요로 하지도 않아 시간적인 부담이 줄어들게 되죠.

바로 이 점을 활용해 자퇴생 분들도 전문학사나 학사학위를 제법 간단하게 준비할 수 있게 되는 것이랍니다. 심지어 여기에 개인 노력에 따라 학습기간을 단축 시키는 것까지 가능한데요? 마지막으로 그 방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준비기간

자퇴생 단기간에 학위 준비하기

일반적인 대학이라면 정해진 학년을 이수해야 졸업이 가능합니다. 4년제 라면 1학년부터 4학년까지, 2년제라면 1학년부터 2학년까지 학기와 학년을 지나야 졸업을 할 수 있게 되어 있죠. 그러나 학점은행제는 이와 다릅니다. 이 제도는 학년제가 아닌 필요한 학점만 취득하면 학위를 받을 수 있는 학점제 방식이니까요.

학사학위에는 140학점이, 전문학사 학위에는 80학점이 필요로 하며 이 학점만 충족이 된 다면 학년에는 관계가 없이 학위를 받을 수 있는 방식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학점으로 인정 받는 방법이 수업 말고도 독학사, 자격증, 전적대 학점 등이 있어서 학습자의 노력에 따라 필요한 학점을 빠르게 모아볼 수 있죠.

특히나 자퇴생 학습자 분들은, 전 대학에서 이수한 학점을 끌어온 다음에, 자격증이나 독학학위제를 병행하면 필요한 수업양이 매우 줄어들게 되어 단기간에 학사학위, 전문학사 학위를 발급 받을 수 있답니다.

이렇듯 자퇴생 분들도 온라인으로 단기간에 학위를 다시 준비할 수 있으니, 효율적인 학위취득 방식이라 할 수 있겠죠? ^^

학습튜터

이 시간에는 자퇴생 분들이 준비할 수 있는 자퇴생 학위취득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부득이하게 대학을 마치지 못 하고 사회로 나와 불편을 겪고 있던 분들에게 이 제도가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라겠습니다.

다만 학점은행제란 제도 역시도 대학 제도인 만큼 절차와 규칙이 존재하고 이를 준수해야 하기 때문에 반드시 전문적인 학습 상담이 우선시 되어야 합니다. 궁금한 점이 있다면 여기를 클릭하여 질문 남겨두세요. 스터디어스가 여러분을 도와드리겠습니다 ^^

[ 함께보면 좋은 칼럼 ]

빠른 답변을 희망하시나요? 희망과정과 함께 컨설팅 문의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