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결혼을 하고 육아에 전념하다보니 재취업은 커녕 내 몸 하나도 가누기가 힘들어요..”
산후우울증이 생길 정도로 독박육아를 하고 있는 주부들의 고통을 풀 수 있는 방법은 신기하게도 사회생활을 하는 일이다.
그런데 직장을 구하기가 쉽지 않고, 했던 전공을 살려 다시 입사를 하기에도 눈치가 보이기 시작한다.
실제로 우리 주변에서 많은 주부들이 겪고 있는 걱정거리다.
문제는 사회에서 이런 주부들의 재취업을 보장해주지 않는다는 것.
그래도 육아경험을 살려 할 수 있는 직업으로 보육교사가 있지만 과연 어린이집 취업이 성공적으성 될는지 고민하는 주부들을 위해 오늘의 글을 작성해본다.

최근 기사 속 2020년도부터 달라지는 법령 중 우리가 주목해야 할 부분은 바로 3월 1일부터 시행되는 영유아보육법으로 보육시간 별 보육교사를 배치함에 따라 시간제근무자가 많아질 것으로 예상되며, 근무시간이 탄력적으로 바뀔 것이라는 예상이다.
기존에 근무시간 때문에 망설이고 있었다면 보육교사 어린이집취업 다른 시선으로 볼 수 있는 무언가가 생기고 있으니 이를 기회로 잡는다면 취업에는 분명히 용이할 것.
보육교사를 하기 위해서는 보육교사자격증이 있어야 하는데 보육교사자격증을 보유하지 않았다면 자격을 먼저 갖추길 바란다.
어린이집 전국 현황

본 이미지는 2018년도까지의 어린이집 현황인데, 가정어린이집은 줄어들고 있으며, 국공립어린이집이 늘어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때문에 취업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국공립어린이집 취업까지 노려보는 것이 유리하다고 볼 수 있으며, 실제로 민간어린이집이 국공립어린이집으로 바뀌는 경우도 있어 이를 미리 알고 취업을 한다면 좀 더 효과적일 것이다.
어린이집 실제 취업률

보건복지부 [보육통계]에 의하면 보육시설종사자는 꾸준히 오르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렇다면 주부들의 재취업률이 가능한걸까?

신기하게도 여성의 고용률이 점점 늘어나고 있으며, 연령집단에 따른 고용률을 살펴보았을 때 30대 이상의 고용률이 늘어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아무래도 고령화가 지속되면서 일을 하는 연령대가 높아지고 있기 때문인데, 오히려 보육교사 어린이집취업 희망하는 주부들에게는 좋은 소식이다.
어린이집교사 연봉
막상 취업을 했는데 원하는 연봉은 아니더라도 생각했던 것보다 적은 월급을 받지 않을까 걱정이 될 것이다.

보육교사를 기준으로 보았을 때 첫 월급이 185만원 정도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는 2019년도 호봉표이기 때문에 올 해부터는 더 늘어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또한 처우개선비 역시 포함시킨다면 200만원이 넘는 월급을 받을 수 있을텐데, 처우개선비의 경우 최소 2개월 이상 근무해야 지원받을 수 있으며, 현 정부가 2022년까지 인 당 83만원까지 인상한다고 계획했기 때문에 앞으로는 더 많은 월급을 지급받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매년 호봉상승으로 연봉이 조금씩 올라 14-15년차에는 3000만원의 연봉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어린이집 근무환경

자료에 의하면 개정 전만해도 근무환경이 굉장히 좋은 편이 아니었지만 개정이 되고 나서는 보조교사 6,000명을 추가채용하자는 의견이 나오면서 좀 더 탄력적인 근무제도가 도입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처우개선비가 지급되고 있는 이유도 보육교사들의 근무환경을 좀 더 윤택하게 하기 위함이라고 볼 수 있다.

평일에만 근무하며, 평균 근무시간이 8시간 42분으로 나왔다.
낮잠시간에 나눠 쉬라는 보건복지부의 대한 불만의 목소리가 커지면서 휴게시간 운용지침이 마련되었으며, 보육교사 인원충원으로 제대로 된 쉬는 시간을 보장해줄 것이라는 기대가 커지고 있다.
다행히도 전국 어린이집에 6,000명을 추가모집하라는 발표가 나오면서 이러한 문제는 점차 회복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어린이집 취업방법
앞서 말했던 것처럼 보육교사 어린이집취업을 하기 위해서는 보육교사자격증을 필수로 취득해야 한다. 이러한 취득방법으로는 전문학사 이상의 학위가 있어야 하며, 정해진 17과목을 이수해야 한다.
그렇지만 좀 더 높은 월급과 높은 취업률을 생각하는 사람들의 경우에는 장애영유아자격증 취득을 고려하는 사람들도 많아지고 있다.
장애영유아자격증 은 보육교사자격증 취득과정에서 추가로 8과목을 이수하면 취득할 수 있으며, 장애영유아를 전문적으로 케어할 수 있는 자격이 생긴다.
어떻게 자격을 갖출 수 있을까?
학위와 일정 교과목을 학점이수해야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대학진학을 생각하는 사람도 많아지고 있는데, 이미 학위가 있는 상황이거나 육아와 병행해야 하기 때문에 오프라인수업이 어려운 경우에는 학점은행제 라는 제도를 활용해 원하는 교과목만 선택해 학점이수하는 것이 가능하다.
온라인으로 학점을 취득할 수 있으며, 보육교사 어린이집취업 준비 시 필요한 보육실습 의 정보도 얻을 수 있어 수월하게 과정을 마치고 취업에 성공할 수 있다.

2020년도를 기점으로 구인공고가 많은 자격 20선 중 5위에 꼽힐만큼 사람만이 할 수 있는 직업이기에 더욱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보육교사.


현재에도 꾸준히 보육교사자격증을 취득하고 취업을 준비하는 사람이 많으며, 장애영유아전담 보육교사라는 직업이 생기면서 좀 더 취업률을 높이기 위한 방법을 찾고 있다면 이를 고려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일 듯 하다.
앞으로도 전망이 좋을 것으로 통계가 나와있으며, 주부가 잘할 수 있는 전문직으로 꼽히고 있으니 미리 재취업을 준비해보는 건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