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기사 시험접수 전에 꼭 알아야할점!

산업기사 시험접수 메인사진

한 해 자격취득자만 5만여 명, 시험 난이도가 높은 편인 국가기술자격임에도 불구하고 매 년 엄청나게 많은 응시자 수를 보이는 산업기사.

그런데 산업기사의 종목이 2020년 1월 현재를 기준으로 종목의 수가 121종이나 되고 종목별로 공통분모들이 있지만 각기 다른 분야이기 때문에 시험에 대해 잘 모르고 있다면 종목을 잘못 선택하기도 합니다.

이 외에도 시험을 준비할 때는 어떤 것을 알고 있어야 하고, 시험을 볼 때는 어떤 것에 초점을 맞춰야 하는지 몰라서 나오는 실수들도 있는데,

자격증을 취득하는데 취득을 위한 ‘준비’나 ‘과정’보다는 단지 ‘취득’ 에만 목적을 두고 있는 경우가 대표적인 이유입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산업기사 시험접수 전에 미리 체크해두어야 하는 것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야겠죠.

산업기사 시험접수 원서접수 이미지

필요한 서류를 체크하자!

필요서류를 체크하는 것은 응시조건에 대한 서류이기 때문에 <산업기사 응시자격>을 보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어서 하게 되는 접수방법은 어렵지는 않지만 마찬가지로 체크할 부분이 있습니다.

산업기사 라고 해서 121종목의 산업기사를 한 곳에서 응시하는 것이 아니라 분야별로 일부 자격과정의 경우에는 시행기관이 다르기 때문이죠.

대부분의 산업기사는 한국산업인력공단 에서 시험응시를 하게 되지만

① 영화진흥위원회 – 영사산업기사

② 한국전파진흥원 – 정보통신산업기사 / 무선설비산업기사 / 전파전자통신산업기사 / 통신선로산업기사 / 방송통신산업기사

③ 한국광해관리공단 – 광산보안산업기사

④ 한국인터넷진흥원 – 정보보안산업기사

해당되는 산업기사의 경우에는 각각에 해당하는 시행기관에서 원서접수를 해야 합니다.

Q. 원서접수를 제대로 했다면 이제 시험을 보면 되나요?


A. 시험장에 빈손으로 가면 시험을 볼 수 없습니다. 따라서 수험생으로 시험을 보는 사람이라는 것을 증명할 수 있도록 수험표를 미리 출력해서 가지고 있어야 하고, 이 수험표 또한 각각의 시행기관 홈페이지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서류가 완벽하게 준비되었다고 생각이 든다면, <서류제출에 대한 유의사항>에서 최종적인 확인을 하는 것이 중요하죠.

산업기사 시험접수 시험일정 체크

아무때나 가서 시험을 볼 수는 없다!

국가자격이기 때문에 컴활 같은 자격증처럼 상시로 시험을 볼 수 있는게 아니라서 시험일정을 확인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응시를 위한 조건을 다 갖추고 나서 ‘이제 시험봐야지!’ 라고 하며 수험표를 가지고 시험장에 가면 시험장 문이 닫혀있거나, 다른 시험이 진행되고 있을 확률이 99%죠.

거기다 종목마다 정해져 있는 횟수, 차수가 다르기 때문에 더더욱 확인을 필요로 합니다.

대표적으로 대부분의 산업기사 자격시험을 시행하고 있는 기관인 한국산업인력공단의 경우 연 4차의 시험일정이 공지되는데 1~4차 시험에 모두 응시가 가능한 종목도 있지만,

1/2/3차 시험에 응시가 가능하거나 1/2/4차 시험에 응시가 가능한 경우도 있고,

영사산업기사 등 한국산업인력공단 이외의 시험은 이 일정과 다른 일정으로 연간 1차례 또는 2차례 시험이 가능하기도 하죠.

이와 반대되는 개념으로 원서접수가 불가능한 일정도 있습니다. 한국산업인력공단 홈페이지에 따르면 주말/공휴일 및 공단창립기념일(3월18일)에는 원서접수불가 라는 문구가 있는데 기관이 쉬는 날은 접수를 못한다는 의미입니다.

물론, 서류를 제출하는 일정도 정해져 있습니다.

원서를 접수하면서 필요서류를 제출하는 것이 아니라, 필기합격예정자가 발표된 후, 응시서류를 제출하게 되는데 서류가 제출 된 경우에만 필기시험에서 정상적인 합격처리를 받고, 실기시험에 도전할 수 있습니다.

왜 산업기사를 응시할까?

이렇게 많은 사람이 시험접수를 하는 이유는?!

위에 나왔던 내용을 한번 더 활용하면 산업기사의 종목은 121가지나 되고 그 분야들이 각각 다르기 때문에 단순히 산업기사라는 것 하나만 보면 우리 주변에 있는 거의 모든 분야로 진출이 가능합니다.

산업기사 라는 큰 틀 안에 있는 각각의 분야에서도 마찬가지로 2018년도 기준 필기시험 응시자가 30,920명으로 가장 높았던 전기산업기사를 예로 들면

① 전기직 공무원

② 전기공사 시공업체

③ 전기안전/전기시설관리자

④ 공기업 취업

이렇게 다양한 곳으로 취업이 가능하고, 이 중에서 가장 무난하게 접근해볼 수 있는 전기계열의 일반업체로 현재 찾아볼 수 있는 연봉수준도 확인이 가능한데,

무경력 / 경력 연봉 가이드

비경력 자격소지자는 평균적으로 연봉 3000만원 정도로 추산이 가능하고, 경력 자격소지자는 경력에 따라 평균적으로 연봉 4000만원이상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물론 자격증 활용이 많이 되는 분야인 공무원의 경우에는 일정한 수준의 월급이 있으니 지역별, 부서별로 지원할 때 확인을 하고 지원해야 하죠.

또한 단순히 응시를 많이 했던 종목은 전기산업기사 이지만, 국가기술자격통계에 의하면 실제 18년도에 실 취득을 한 산업기사의 순위는 이와 다릅니다.

1위 위험물산업기사 (7026명)

2위 사무자동화산업기사 (5022명)

3위 전기산업기사 (4824명)

4위 산업안전산업기사 (4547명)

5위 정보처리산업기사 (3210명)

이렇게 2018년도 추산 산업기사 취득의 top5 자격분야입니다.

주요종목에 대한 전망은 <이 글>을 참조하면 아실 수 있고,

산업기사 시험접수 시 응시조건이 맞지 않는다면 <학점은행제>를 활용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됩니다.

빠른 답변을 희망하시나요? 희망과정과 함께 컨설팅 문의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