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점은행제 타전공 진행방법과 활용처를 알아보자

학점은행제 타전공 인쿠르트 전공직무일자리 없다는 사진
 출처 – 인크루트

안녕하세요

스터디어스입니다.

취업사이트 통계에 따르면 관련전공에 지원을 하는 인원보다 비전공으로 지원을

하는 인원들이 점점 늘어가고 있다.

특히 인문계열의 경우에는 일자리에 대한 수요부족으로 더더욱 비전공으로 지원을 하는 인원들이 많이 있다.

하지만 대학교를 졸업하고 다시한번 취업을 위해 관련된 전공의 대학을 다니는 선택을 하는 것은 쉽지만은 않은 선택이다.

시간적인 부분이나 등록금, 혹은 관련전공을 선택하더라도 또다시 취업을 할수 있을까 하는 두려움 등으로 인하여 오히려 유턴입학을 하는 것을 선호하곤 한다.

이떄, 다시한번 대학에 다니지 않아도 전공을 변경할수 있는 방법으로 학점은행제라는 제도에서 타전공이라는 방법을 활용할수 있다.

학점은행제 타전공 설명
출처-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제 타전공 무엇일까?

학점은행제란 교육부에서 주관하는 평생교육제도로 학점인정 등의 관한 법률에 의거하여 필요한 학점을 모아 일정 학점에 다다르면 신청을 통해 학위를 취득하는 것이 가능하다.

학위를 취득하는 과정은 현재 최종학력에 따라 변동이 되는데 그중 이미 대학을 졸업한 분들의 경우에는 타전공이라는 방법을 통해 학위를 취득하는 것이 가능하다.

학점은행제 타전공 과정은 이미 졸업장 취득자에 한해 전공수업(전공필수 포함)만 추가적으로 이수하여 새로운 전공의 학위를 취득하는 방식을 말한다.

이때 2년제 전문대 졸업자의 경우 전공 36학점,

3년제 졸업자의 경우 전공 42학점,

4년제 졸업자의 경우 전공 48학점을 이수해야 된다.

이료전공의 경우에는 3년제 전문학사만 취득이 가능하여 타전공또한 3년제로만 진행이 가능하고 그외에 모든 전문학사는 2년제 타전공을 통해서만 진행이 가능하다.

학점은행제 타전공 활용처

타전공의 진행 방식 및 활용처.

타전공의 경우 전공수업만 이수를 하여 학위를 발급받는 만큼 전공수업을 이수할수 있는 전공만 진행을 하는 것이 가능하다 그렇기에 진행이 쉬운 특정 전공들을 진행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이러한 타전공을 활용하는 곳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첫번쨰로는 관련전공을 통해서 국가자격증의 응시자격을 만들기 위해서 이다. 경력이나 학력을 통해서 시험을 보게 되는 국가기술자격증의 경우 단기간에 관련학과 학위를 취득할수 있다느 점은 큰 메리트로 여겨 진다.

두번째는 교육대학원의 진학을 위해서 이다. 일반대학원과 달리 교육대학원은 관련학과 학사학위를 취득해야지만 지원이 가능하여 비전공자 분들이 타전공을 활용하여 조건을 갖추곤 한다.

세번째로는 성적의 개선을 위해서이다. 단기간에 새로운 학위를 취득하게 되면 이때 졸업장에 기입되는 성적은 졸업장을 취득하기 위한 수업만으로 성적을 계산하게 된다.

그렇기에 이전 대학 성적이 좋지 않더라도 타전공과정의 수업만 노력하여 잘 맞는다면

새로운 졸업장의 성적은 높은 성적을 유지하는 것이 가능하다.

학점은행제 타전공 기간설정
출처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상황별 타전공의 기간설정

학점은행제를 통해서 진행하는 수업의 경우 한 학기24학점, 연간 42학점이라는 이수제한이 있어 36학점이 필요한 전문학사 타전공의 경우 수업만으로 약 1년(2학기)과정으로 진행을 할수 있다.

다만 학사타전공의 경우 1학기 시작과 2학기 시작에 따라 차이가 발생하게 되는데,

우선 1학기에 시작을 하는 인원의 경우 24학점을 처음에 이수가 가능하지만 다음학기에는 연간이수제한으로 인하여 18학점만 이수를 하는 것이 가능하다.

그렇기에 부족한 6학점을 이수해야만 되어 1년 반(3학기)과정으로 진행을 해야만 한다.

다만 2학기에 시작을 하는 인원의 경우 24학점을 이수한 뒤 다음 1학기 과정을 이수할때는 연간이수제한에 걸리지 않아 다시한번 24학점을 이수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러한 방법을 통해 진행한다면 수업만으로도 1년(2학기)과정으로 학사타전공을 진행할 수가 있다.

증명서 종류/수수로/발급방법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타전공 진행시 유의사항

학점은행제를 진행하는 과정또한 대학제도를 기반으로 운영이 되기에 수업이 끝난뒤 졸업전에는 졸업예정자 증명서를 발급받는 것이 가능하다.

다만 타전공의 경우 졸업예정자 증명서가 발급되지 않으니 이점 유의해야 된다.

자격증 유의사항
출처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자격증 활용시 주의사항

학점은행제는 자격증 취득을 통해서 수업 외에 추가적인 학점을 이수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는 학점은행제 타전공과정을 진행항떄도 동일하게 인정이 가능한데 다만 타전공과정에서는 전문학사타전공과 학사타전공 모두 1개의 전공자격증만 사용을 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때, 간혹 30학점이상의 기술사 등의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1학기만에 부족한 학점을 이수하여 학위를 발급받는 것도 가능은 하지만 반드시 평가인정수업을 통해서 18학점이상을 이수해야지만 학위취득 조건을 갖추는 것이 가능하니 반드시 유의하도록 하자.

학점은행제는 단기간이나 낮은 등록등으로 효율적인 진행이 가능하지만 복잡한 행정절차나 혼자서 진행을 해야 되기에 잘못된 진행을 할수 있으니 안전한 시작을 위해서는 시작방법을 확인해보자

빠른 답변을 희망하시나요? 희망과정과 함께 컨설팅 문의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