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졸 주부 재취업 사회복지사로 하는 이유

직장 생활을 하다가 결혼을 하고 가정을 돌보는데 충실히 임했는데, 시간이 지나고 나니 다시 일자리를 찾아야 하는 주부들도 많이 있다.

우리나라 사회가 그만큼 맞벌이가 대중화 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듯 하다.

다만 이때 최종학력이 고등학교 졸업인 경우 취업에 난항을 겪는 일이 많은 것 같다. 아무래도 경력이 단절되었고, 나이도 예전보다는 더 많다보니 취업에 어려움을 겪는 것이 당연한 일일 것이다.

이때 요즘 다수의 주부들이 사회복지사로 재취업 자리를 선택하고 있다고 한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고졸 주부 재취업 메인화면

고졸 주부 재취업 준비

주위를 둘러보면 맞벌이 부부가 참 많다. 이제 한국사회는 혼자 만으로는 경제 생활을 책임질 수가 없다는 것을 대변하고 있는 모습인 듯 하다.

고졸 주부 재취업 실업률

위 이미지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우리나라 경제 성장률은 2010년도를 기준으로 쭉쭉 떨어졌으며 실업률은 2016년도를 기준으로 본격적으로 높아지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맞벌이는 당연한 선택인 듯 하다. 말 그대로 혼자서는 돈벌이가 안 되는 상황이니까. 더군다나 양육비나 교육에 들어가는 비용은 결코 줄어들 느낌을 주지 않으니 말이다.

주부 사회복지사를 왜?

그렇다면 고졸 주부분들이 새로운 직장으로 선택하고 있는 일자리는 무엇일까? 그 안에서 가장 많은 선호를 얻고 있는 직업은 바로 사회복지사이다.

고졸 주부 재취업 왜 사회복지사?

사회복지사라는 직업이 각광을 받는 이유는 역시나 취업률에 있다. 주부 분들이 자격증을 취득하려는 가장 큰 이유는 다른 것이 아닌 바로 취업이다.

위 이미지와 같이 취업을 하기 위해 자격증을 취득하는 일이 많다. 그런데 사회복지사의 경우 취업이 잘 된다는 것으로 많이 알려져 있다. 재취업으로서 준비하기 좋고 노후를 대비하기에 좋은 일자리로 알려져 있다. 그렇기에 다수의 고등학교 졸업 주부분들이 사회복지사라는 일자리로 몰리고 있는 것이라 볼 수 있다.

사회복지사 취업이 잘되는 이유

그렇다면 사회복지사라는 직업은 왜 취업이 잘 된다고 하는 것일까? 사회복지사의 업무는 아동, 노인, 장애인, 청소년 등 다양한 계층에게 도움을 주는 일이다. 그런데 최근 특정 한 계층이 비정상적으로 많아지기 시작했다.

인구고령화 추이 및 전망

위 이미지를 보자, 2000년대에 7.2%로 집계 되었던 우리나라 고령인구비율이 2015년도를 기준으로 13%로 집계가 되었다. 약 2배에 가까운 증가율을 보이고 있다. 이는 참 무서운 속도이다.

이 정도의 속도라면 2050년도에는 38.8%까지 증가할 것이라 예상되고 있다. 그만큼 사회복지사라는 직업의 수요가 계속 늘어나고 있다는 말이 된다. 그렇기에 항상 일자리가 부족하고 취업이 잘 되는 직업, 전망이 밝은 직업으로 계속 불리우고 있는 것이다.

늘어나는 20대 사회복지사

이제는 사회복지사라는 직업이 단순 중년 분들의 재취업 자리만은 아니다. 많은 20대 들이 노년을 준비하기 위해 혹은 당장 지금의 일자리로 취업하기 위해 자격증을 취득하려 하고 있다. (만약 취득방법이 궁금하다면)

사회복지사란 직업의 전망은 더욱 밝아질 것이다. 그렇기에 자격증 발급 자격기준도 2020년도 기준으로 한층 강화가 되었다. 어쩌면 이런 움직임은 추후에도 일어날 수 있지 않을까?

그 전에 자격증을 준비하여 시대에 흐름에 맞춰갈 수 있는 상황을 맞이해야 할 것이다. 이때 스터디어스 홈페이지를 활용하면 실습 안내에 대한 도움도 받을 수 있으니 이 역시 적극 활용하길 바란다.

Caldera Forms has been closed as of April 5, 2022 and is not available for download. You can try the other Form plugins instead

빠른 답변을 희망하시나요? 희망과정과 함께 컨설팅 문의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