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교사 되는법 유아교육과 진학외 다른방법은?

오늘 유치원3법이 통과되며 대한민국의 엄마들의 걱정이 한시름 놨다는 소식이 들려왔다.

유치원교사 되는법 유치원3법

유치원3법이 무엇인지 궁금하다면 여기 를 클릭해 확인해 볼 수 있다.

유치원교사의 불투명해 보였던 유치원 운영 회계를 본격 투명화해야 한다는 국민들의 바람이 이제 시작된 것으로 보인다.

교육은 국민들의 근본적인 삶을 영위하고 있는 부분 중 큰 비율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절대 빠져서는 안될 기본이다.

때문에 유치원생들의 수가 전에 비해 많이 줄어들고 있는 추세이지만 교육의 질을 높이는 방향으로 아이들을 육성하는 교육기관이 늘어나며 유치원교사들을 당분간 지속적으로 뽑을 것으로 예상된다.

유치원에서는 아이들을 키운 경험이 있는 기혼 여성들을 더 선호하기 때문에 유치원교사는 주부들에게 인기가 많은 직업 중 하나이다.

더불어 보육교사에 비해 연봉이나 근무환경도 훨씬 더 나은 편이기 때문에 보육교사 근무경력이 몇 십 년 된 분들도 유치원교사를 준비하려고 하기도 한다.

보육교사와 유치원교사의 차이점이 궁금하다면 스터디어스 커뮤니티 에서 보다 자세하게 볼 수 있다.

유치원교사 되는법 메인사진
유치원교사 되는법 유아교육대학원 진학 먼저!

유아교육과 졸업했지만 자격증이 없다?

유치원교사를 준비하려는 분들이라면 어느 정도 알고 있는 사실이겠지만 반드시 유아교육과 진학을 하거나 아동 관련 교직 이수과목을 해야만 한다.

이러한 유아교육과 진학 과정을 통해 교육을 받고 나면 유치원정교사2급자격증 이라는 걸 받을 수 있는데 이 자격증이 있어야만 유치원에서 정식적으로 교사 대우를 받으며 일할 수가 있다.

하지만 유아교육과 진학을 했다고 해서 전부 정교사자격증을 받을 수 있는 건 아닌데 그 이유는 바로 교직과목에서 어느 정도의 일정 성적이 나와야만 하기 때문이다.

그럼 유아교육과 진학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자격증이 없는 사람들이 유치원교사를 하려면 다시 교원자격증을 딸 수 있는 과정을 들어야만 하는데 어떤 방법으로 준비해야 하는 걸까?

수능없이 유치원교사 되는법

수능없이 유치원교사 되는법, 가장 대표적인 방법으로는 유아교육대학원을 진학하는 것이다.

유아교육대학원은 크게 양성과정과 재교육과정 이렇게 두 과정으로 나뉘는데 재교육과정은 이미 유치원정교사2급자격증 소지자가 1급자격증을 따기 위한 과정, 재교육과정은 비전공자가 유치원정교사2급자격증을 따기 위한 과정이다.

모집전공 및 인원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이미지 참고)

수능없이 유치원교사 되는법 중 유교대 준비 과정에 대해 보다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다면 이 링크 를 클릭하면 확인해볼 수 있다.

유아교육대학원을 진학하기 위해선 기본적으로 아동관련전공 학사학위가 있어야만 하기 때문에 대학교 졸업장은 반드시 있어야만 하는데 전문대 유아교육과나 비전공자로 대학 졸업을 했다면 학점은행제라는 제도를 이용해 보다 쉽게 대학원 진학조건을 완성하면 된다.

학점은행제라는 제도에 궁금하다면 국가평생교육진흥원 사이트로 들어가면 자세하게 살펴볼 수 있다.

학점은행제로 하면 불이익?

학점은행제로 교육대학원 진학조건을 갖추면 불이익을 당하지는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하는 사람들도 많은데 실제 대학원에서 제시하는 조건 중 아래의 이미지와 같이 관계법령에 의해 위와 동등한 자격 보유가 인정되는 자라는 걸 명확하게 제시하고 있다.

유치원교사 되는법 유아교육대학원 지원자격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이미지 참고)

이처럼 대학교와 동등한 효력을 인정받기 때문에 실제로 많은 학생들이 인서울 편입, 학력개선, 일반대학원 진학조건을 이 제도로 갖추는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학점은행제를 한다고 해서 대학원 진학시 불이익을 받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보면 된다.

학점은행제로 실제 편입을 한 학생들의 후기가 궁금하다면 스터디어스 후기 에서 만나볼 수 있다.

글을 마치며

실제로 많은 학습자들이 학점은행제를 통해 학력개선, 학점개선을 하고 삶의 질을 전보다 더 나은 방향으로 바꿔나가고 있다.

물론 학력이 인생의 전부가 아니긴 하지만 사회에서 요구하는 최소 조건으로 타의적으로 사회적위치에서 강요받을 수 받기 없기 때문에 결코 눈감고만 있을 만한 요소는 아니라고 생각한다.

학사학위든 석사학위든 학점은행제라는 제도를 통해 전보다 나은 삶을 영위하고 싶다면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으니 한번 도전해보는 건 어떨까?

빠른 답변을 희망하시나요? 희망과정과 함께 컨설팅 문의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