늦은 나이 대학진학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늦은 나이 대학진학 실업자 및 실업률 추이

아직까지 청년실업률은 지속되고 있다.

실업자 비율을 보면 많이 줄어들긴 했지만  그래도 아직 크게 나아질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다.

보면 2월~4월까지 점차 증가를 했다가 다시 감소되는 현상을 볼수가 있는데 이 시기가 바로 대학졸업자때문이다.

대학졸업후에는 바로 취업을 하는게 아니라 어느정도의 공백기간후에 3월부터 입사를 하는곳이 많고 늦으면 4월이기에 점차 5월이 되면서 줄어드는 현상을 볼수가 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청년실업률은 절반 가까이 실업자상태여서 많이 힘든 상황이다.

그렇기에 취업을 하고 싶어도 막땅히 쌓은 스펙없이 아르바이트 혹은 생산직, 서비스직을 해온 청년분들이 늦게나마 대학진학을 생각하고 있는데

솔직히 대학진학에는 문제가 없는데 그 후를 걱정하는 분들이 많이 있다.

과연 늦게라도 대학을 가는게 맞는지 가서 졸업후에 취업을 할수가 있는지를 걱정하는 분들이 많이 있는데,

대학진학 후 졸업하고 나면 생기는 연봉과 취업이 가능한 곳들이 달라지니 많은 분들이 진학을 하고 있다.

그렇다면 정말로 늦은 나이 대학진학 과연 맞는 걸까?

실질적으로 늦은 나이에도 대학진학을 하려는 분들은 많이 있다.

왜냐하면 학력차별은 현재까지도 우리나라의 사회에서 없어지지않은 차별요소중에 하나이기 때문이다.

학력차별때문에 이미 많은 분들이 겪고 있는 현실중 하나가 바로 연봉차이이다.

늦은 나이 대학진학 학력별 임금격차
제공 : 국가지표체계

위와 같이 학력 별 연봉차이는 극명하고 나고 있고 고등학교 졸업자가 연봉을 100이라고 했을 때 대학졸업자의 차이점은 거의 1.5배에 가까이 차이가 나고 있다.

그렇다보니 많은 분들이 늦은나이더라도 대학진학을 해서 학력개선을 하려는 분들이 많이 있기에 많은 분들이 대학진학을 하고 있다.

그렇다면 어떠한 방법으로 늦은 나이 대학진학을 하고 있는것일까?

늦은 나이 대학진학

고등학교때로 생각하면 대학진학하는 방법들은 이미다 경험을 해본적이 있다.

다만 관심도가 낮았을뿐이지…

고등학교 때 성적으로 대학교에 가는 게 바로 수시이다.

소히 내신성적으로 수시에 들어간다고 생각을 하면 되는데, 고등학교 성적이 좋지 않은 분들이 선택하게 되는 방법이 바로 수능이다.

수능은 수학능력평가시험으로 매년 같은 날에 한번 전국적으로 고등학교 3학년이 치루는 평가시험이다.

이 시험을 통해 자신의 등급이라는 소히 대학을 갈수 있을 정도의 능력이 되는지가 판가름이 나는데,

수능이 쉽지만은 않기에 이미 여러 실패하신 분들도 있다.

그렇기에 내신이나 수능성적으로도 대학진학이 힘드신 분들이 선택하는게 바로 편입이다.

편입은 4년제 대학에 3학년으로 입학이 가능한 전형인데 이 전형을 통해 진학을 할때는 지원자격이 존재하기에 보통 학점은행제 편입으로 준비하는 분들이 많이 있다.

대학캠퍼스 생활 사진

위와 같은 방법을 통해 대학진학 준비를 다했다고 가정을 했을 때 가장 걱정하는 게 바로 나이이다.

이렇게 늦은 나이에도 대학진학을 하는 분들이 많을까 내가 지원을 할 때

나보다 나이 적은 사람들과 경쟁해야 하는건가?

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계실텐데 실제로 그러한 분들을 위해 전형들이 따로 있으며 지원할 수 있게 이미 대학에서는 마련해주고 있다.

학력별 인구비율

대학진학 후에는 이제 대학생이 된 것이다.

대학생으로서 이제는 공부하면서 내가 정한 진로를 찾아가기 위해 노력을 해야 한다,

이제는 같은 실수를 반복하면 안되고 취업이 되기 위해 시작한 일이니 열심히 임해야 한다.

대학교 졸업 후에는 위에서 봤듯이 연봉부터가 달라지고 취업률도 기업에서는 초대졸이나 대졸을 뽑는 경우가 많다보니 취업도 하고 있기에 늦은 나이 대학진학을 하려는 분들이 많이 있는 이유이다.

하지만 꼭 대학진학만이 인생이 달라지는 전환점이 아니다. 그 이외에도 다양한 방법이 있으니 참고하길 바란다.

빠른 답변을 희망하시나요? 희망과정과 함께 컨설팅 문의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