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성대학교와 정량대학교 차이점 [약대편입]

정성대학교와 정량대학교 차이점 메인이미지

지난번 저희 스터디어스에서 약대 6년제 전환과 관련된 정보를 알려드린 적이 있습니다.

글이 게시된 이후 많은 학생들이 약대편입을 위해 학점은행제 문의를 주고 계셨는데, 공통적으로 궁금해 하는 부분이 같아서 이렇게 다시금 글을 적게 되었네요.

약대편입은 정성대학교와 정량대학교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우선 학점은행제를 통해 약대편입을 준비할 땐 정성대학교, 정량대학교 중 정량대학교를 준비하는 게 유리한 편에 속합니다.

지금부터 정성대학교와 정량대학교 차이점 비교와 그 이유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드릴게요 😀

정성대학교와 정량대학교 차이점 정성대학교 예시

정성대학교란?

정성대학교는 이름 뜻 그대로 정성요소를 많이 보는 대학교라는 뜻입니다. 본래 약대편입은 2+4제로 PEET 시험이 합격의 당락을 정할 정도로 중요한 요소였죠.

PEET 외에 TOEIC과 대학 평균평점을 의미하는 GPA가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는데, 정성대학교는 조금 다른 방식으로 본과 1학년 신입생들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정성대학교의 핵심은?

정성대학교의 핵심은 물론 PEET와 TOEIC, GPA가 있습니다만 이는 정량적인 수치일 뿐이고 지원자들이 본 대학에 입학하기 위해 노력했던 흔적들을 찾는 게 바로 정성대학교의 핵심입니다.

일반적으로 대학 네임벨류를 가장 첫 번째로 보고 있으며 면접, 수상이력, 대외활동 등을 종합한 점수로 약대생들을 모집하고 있죠. 그렇다보니 인서울권에 위치한 대학들은 대다수 정성대학교로 운영되고 있으며 학점은행제로 약대편입을 준비하는 학생들은 사실상 지원해도 붙지 못하는 대학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부분은 어쩔 수 없습니다. 인서울 상위권/최상위권 대학의 학생들이 자신의 전적대학을 입학하기 위해 했던 노력들을 깡그리 무시할 수는 없기 때문이죠.

정성대학교와 정량대학교 차이점 정량대학교

정량대학교란?

정량대학교는 정성대학교의 반대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PEET, TOEIC, GPA 세 가지로 당락을 결정짓고 있기 때문이죠.

PEET의 비중이 굉장히 높아 고득점을 하는 게 핵심이며 TOEIC의 경우 평균 850~900점이라고 지난 글에 말씀드린 적이 있습니다.

정량대학교는 인서울 대학을 제외한 대부분의 대학들이며 대외활동이나 수상이력 등을 포함시키지 않고, 전적대학 네임벨류도 포함시키지 않기에 학점은행제 출신자들은 정량대학교를 공략하는 게 합격의 지름길입니다.

정량대학교의 핵심은?

정량대학교의 핵심은 240~250점 수준에 달하는 PEET 점수와 만점에 가까운 TOEIC, 91~93점에 해당되는 GPA성적이 핵심입니다.

만약 PEET와 TOEIC에서 고득점을 받았으나 GPA가 현저히 낮은 학생이라면 학점은행제를 통해 성적개선을 하루빨리 준비하는 게 좋겠죠?

정성대학교와 정량대학교 차이점 정량대학교 핵심

약대편입의 핵심

약대편입을 스터디어스에 문의를 주는 분들을 분류해보니 재밌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정성대학교는 대학에서 준비하는 학생들이 많아 화학과, 생명공학과 학생들이 많은데요.

반면 정량대학교는 학점은행제로 준비하는 학생들이 많으며 자연계열 학과를 전공했던 학생들 보다 문과계열 학과를 전공한 학생들이 많았다는 것이죠.

문과에서 PEET 시험과목을 배우지 않기에 대부분 초심자의 수준에서 공부를 시작합니다. 하지만 보통 1년 정도의 공부로 250점 정도의 성적을 받고 있었고, 토익 역시 알려드리는 커리큘럼으로 고득점을 노릴 수 있었죠.

어차피 학점은행제는 전문 튜터가 1:1 관리를 해드리고 있다보니 사실 여러분들이 걱정할 수준은 아닙니다.

튜터가 관리를 해드리는 동안 여러분은 PEET 시험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세요. 그래야만 원하는 대학에 진학하여 약사의 길을 걸을 수 있습니다.

학점은행제 커리큘럼

학점은행제를 지금 시작해야 하는 이유

약대편입을 준비하고자 문의를 주시는 분들게 학점은행제를 지금 시작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항상 설명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PEET폐지가 코앞으로 다가왔고, 사실상 2022년도 PEET시험이 2+4제 모집의 마지막 시험이라 볼 수 있습니다.

PEET를 응시하기 위해선 학점은행제 35학점을 온라인 수업만으로 이수해야 합니다. 길어봐야 2023학년도까지 유요한 2+4제를, 그 핵심이 되는 PEET를 한 번에 고득점을 하면 좋겠지만 항상 최악의 경우를 대비해야하기에 2023학년도 입시까지 바라봐야하죠.

하지만 2022가 마지막은 PEET 시험에서 응시자격을 갖추지 못한 상태라면 여러분은 대책없이 수능을 준비해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시기상 2022학년도 입시를 준비하기 위해선 지금부터 준비해야만 2022학년도 편입 지원이 가능하죠.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약대입시 전문가가 있는 스터디어스에 상담을 신청해보세요!

취업트렌트 스터디어스

지금까지 약대편입의 핵심인 정성대학교와 정량대학교의 차이와 학점은행제로 약대를 준비하는 학생들이 정량대학교를 지원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하지만 글로 모든 것을 전달하기엔 한계가 있음을 알기에 아직 여러분이 궁금해하는 것들을 시원하게 해결해드릴 순 없겠죠.

초심자가 PEET 고득점을 받을 수 있는 방법과 영어 노베이스자가 TOEIC 800점, 900점까지 받을 수 있는 커리큘럼이 궁금하신가요?

나아가, 3.5도 안되는 내 대학 성적을 학점은행제로 개선시키는 방법에 대해서 궁금하신가요?

약대편입의 모든 답이 있는 이곳. 스터디어스 상담센터 에서 직접 상담을 받아보세요!

빠른 답변을 희망하시나요? 희망과정과 함께 컨설팅 문의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