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컴퓨터공학을 선택해 학위취득과정을 진행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학점은행제 제도의 특성 상 다양한 방법으로 학점을 빠르게 채울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 그 중 많은 분들이 선택하시는 방법은 학점으로 인정되는 자격증이에요.

컴퓨터공학전공에서 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는 자격증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지금부터 제일 많이 취득하는 자격증에 대해 알려드릴테니 컴퓨터공학전공 학위취득과정에서 기간단축에 용이한 학점인정자격증을 취득하실 의향이 있으시다면 집중해주시기 바랍니다 😀

첫 번째, 산업기사 / 기사 자격증

컴퓨터공학 전공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자격증 중 취업에도 유리한 자격증이죠. 정보처리, 정보통신이 있으며, 기사자격증으로는 전자계산기와 임베디드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해당 자격증은 큐넷사이트에서 접수해 응시할 수 있지만, 자격조건이 있기 때문에 자격을 갖추시는 것이 우선이라고 볼 수 있죠 🙂

산업기사는 관련 전공으로 전문대학졸업 이상의 학력이어야 하며, 기사는 관련 전공으로 4년제대학교졸업 이상의 학력이어야 합니다. 또는 2년 이상의 직무경력, 4년 이상의 직무경력을 요구하고 있지요.

그렇지만 학점은행제로 해당 자격증을 취득하려는 경우, 산업기사는 41학점 / 기사는 106학점을 채워 시험에 응시하실 수 있다는 점. 그 이유는 졸업예정자로써 응시자격이 갖춰지기 때문이죠!

덕분에 졸업 전 과목이수를 하면서 동시에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어 효과적이랍니다. 만약 여러분들이 관련 분야의 산업기사 혹은 기사자격증을 취득하신다면 전자는 전공으로 16학점, 후자는 전공으로 20학점을 인정받으실 수 있어요 😀

두 번째, 네트워크관리사2급 자격증입니다.

네트워크관리사2급 자격증은 전공 14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으며, 네트워크에 대한 지식이 있다면 도전해봐도 좋을 자격증이에요! 한국정보통신자격협회사이트에서 접수할 수 있으며, 별도의 응시자격없이 바로 응시하실 수 있죠 🙂

시험일정은 1년에 1-3번 응시가능한 산업기사/기사 자격증과 다르게 두 달에 한 번씩 응시가 가능해 원하는 시험날짜를 선택해 응시하실 수 있답니다. 지역 별 시험응시날짜가 따로 있어 미리 확인하고 준비하시는 것이 안전한 방법이에요.

세 번째, 컴퓨터활용능력 1급, 2급 자격증입니다.

1급은 전공으로 14학점, 2급은 전공으로 6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어요. 이미 인지도 부분에서는 어렸을 때부터 취득 할 정도로 문서관련 자격증으로 손꼽히고 있는데요?

2급과 1급의 차이로는 시험교과목이며, 2급은 컴퓨터일반과 스프레드시트일반 두 항목에 대해 시험이 출제되지만 1급은 데이터베이스일반 항목까지 공부하셔야 한답니다. 시험은 상시로 진행되고 있으며, 응시자격이 없기 때문에 취득하기 비교적 어렵지 않은 자격증 중 하나라고 보시면 돼요 🙂

자, 이렇게 컴퓨터공학 전공으로 인정이 되는 대표적인 자격증 세 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학점은행제도 학위를 받을 수 있는 제도이다보니 자격증을 취득하고 학점으로 대체하는데 제한이 있는데요? 학사학위 과정의 경우에는 전공자격증 3개 혹은 전공자격증 2개와 일반자격증 1개로 사용이 가능하답니다.

전문학사 과정의 경우에는 전공자격증 2개 혹은 전공자격증 1개와 일반자격증 1개로 사용가능하죠 😀 취업에 효과적인 자격증을 취득함으로써 원하는 결과를 두 배로 얻어가시기 바랍니다!

빠른 답변을 희망하시나요? 희망과정과 함께 컨설팅 문의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