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점은행제 교육원 선택시 알아야할 3가지

교육부에서 평생학습체제 실현을 위한 제도적 기반으로서 만들어 낸 학습제도가 있다.

이 학점은행제라는 제도를 통해 우리는 이수하지 못 했던 대학 학력이나

취득하지 못 했던 자격증을 취득하고 있으며 많은 사람들이 활용을 하고 있다.

학점은행제 교육원 활용으로 학위취득자 통계

실제로 해마다 10만명이 넘는 학습자들이 학점은행제를 활용해 전문학사, 학사학위를 취득하고 있는데, 2019년도 같은 경우는 총 15만명이 학위를 취득해가면서 얼마큼 이 제도가 많이 활용되고 있는지를 나타내고 있다.

하지만 활용하는 사람이 느는 만큼 헤메고 문제에 빠지는 학습자들도 늘어나고 있는 점이 문제이다. 특히나 사고가 많이 일어나는 부분은 바로 수업 듣는 교육기관 즉 교육원이다.

학점은행제 교육원의 숫자가 너무 많다보니 어떤 기준을 두고 교육원을 선택해야 하는지 헤메는 학습자가 많으며, 그로 인한 사건사고도 매해 늘어나고 있는 시점이다. 그렇다면 우리가 학점은행제 교육원 을 선택할 때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 3가지는 무엇일까?

학점은행제 교육원 메인이미지

학점은행제 교육원이란?

우선 교육원의 정확한 정의에 대해 모를 수도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교육원이란 정확히 무엇일까? 교육원이란 교육부 장관이 평가인정 대상기관으로 적합하다고 인정하는 교육시설 혹은 교육훈련기관을 말한다.

여기서 학습자들이 학점은행제 교육원을 대학교와 같은 개념으로 착각하는 일이 발생하곤 한다. 대학교 처럼 어떤 교육원에서 수업을 듣느냐에 따라 다른 졸업장이 나오는 식으로 착각하여 교육원 선택에 굉장히 스트레스를 받기도 한다.

학점은행제 교육원설명

물론 교육원 선택은 중요하다. 목표하는 과정에 따라 선택해야 하는 교육원이 달라지기도 하고, 어떤 기관에서 수업을 이수하느냐에 따라 학습과정의 난이도가 천차만별로 달라지기도 한다. 그러나 어떤 곳에서 학습과정을 이수를 하든지 학습을 마치고 받는 학위증은 모두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이라는 이름으로 발급되게 된다. 이수하는 교육원의 이름으로 졸업하는 것이 아닌 모두 학점은행제라는 이름으로 졸업하게 되는 것이다.

생생한 스터디어스 합격후기 를 클릭하면 학위증을 확인할 수 있으며 그 외 기타 합격증도 같이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원격과 출석의 차이점

그렇다면 이 교육원은 어떤 기준을 두고 선택을 해야하는 것일까? 우리는 무엇에 초점을 두고 교육원들을 확인해야 하는 것일까?

우선 첫번째로는 원격교육원이냐, 출석교육원이냐를 꼽는다. 아래 이미지를 보자.

교육원 리스트

이미지를 보면 교육원 이름이 나와있고 그 왼쪽에 지역과 함께 원격인지 출석인지 구분이 지어져 있다. 여기서 원격이란 인터넷으로 수업을 들을 수 있는 교육원을 말한다. 즉 인터넷 강의로 수업을 신청하고 학습을 진행할 수 있는 것이다. 오프라인 출석 수업 없이.

출석이란 우리가 알고 있는 그 의미의 출석이 맞다. 오프라인으로 수업 해주는 교육원에 직접 가서 수업을 들으며 학습과정을 진행해야 한다. 통학이라는 개념이 있는 것이다.

이 점을 왜 주의해야 하냐면 인터넷 과정만으로 쭉 학점은행제를 진행하고 싶어하는 학습자들이 많기 때문이다. 그런데 만약 아무것도 모르고 출석교육원에 수강신청을 한다면? 시작부터 계획하던 일이 틀어질 수 있을 것이다.

전공 과목들의 차이점

두 번째로는 전공 과목들의 차이를 꼽는다. 무슨말이냐 하면 각 교육원들마다 수업 들을 수 있는 전공들이 달라진다는 이야기이다.

표준교육 전공 학사,전문학사, 교양

위 이미지를 볼까? 위 이미지는 학점은행제로 전공할 수 있는 학사학위 전공들이다.

학사학위만 하더라도 무수히 많은 종류가 존재한다. 전문학사학위까지 생각을 한다면 학점은행제로 준비할 수 있는 전공은 더욱 다양해진다. 그러나 한 교육원에서 모든 전공과목들의 수업이 개설되지는 못한다.

어떤 교육원에서는 경영학 전공을, 어떤 교육원에서는 컴퓨터공학 전공의 수업을 이수할 수 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학습자는 명확하게 자기가 공부할 전공 및 과목들이 어떤 교육원에서 교육해주고 있는지를 알아야만 한다.

이 점을 해결하기 위해 교육과정에는 플래너라는 학습 전문가를 두어 학습과정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보다 더 많은 전공들은 이곳 에서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신뢰할 수 있는 곳인가?

예전에는 비인가 교육원도 많았다고 한다. 그러나 현재는 시대가 시대인 만큼 비인가 교육원들은 많이 줄어든 상황이다. 수업 들으려고 하는 교육원 홈페이지 들어가보면 알 수 있는데 메인 홈페이지에 정식 훈련기관이라는 말과 함께 마크를 확인할 수 있다. 그 점을 확인하면 문제가 없다.

하지만 아직까지 이런 내용들은 걱정이 되고, 궁금할 것이다. 이 교육원에서 수업 듣고 점수가 잘 나올 수 있을까?, 이 교육원에서 수업 들은 내용이 잘 인정 받을 수 있을까? 하는 고민들 말이다. 필자가 수업을 듣는 학습자라도 충분히 고민될 수 있는 내용일 것 같다.

성적이수내역

성적관리를 잘 하면 바로 위와 같은 성적을 받을 수 있다. 고득점이 된다면 활용하려고 하는 모든 곳에서 이득을 취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사실 고득점을 받고 안 받고의 문제는 비단 교육원만의 문제가 아니기도 하다. 각 교육원의 학습 난이도가 그렇게까지 큰 편차를 보이지 않는다. 성적은 어떤 플래너가 관리해주느냐에 따라 달라지기도 한다. 그렇기 때문에 이 제도는 플래너의 역할이 매우 중요해진다. 플래너가 무엇인지 모르겠다면 꼭 이 링크를 숙지하도록 하자.

마치며

 이처럼 학점은행제에서 교육원은 중요한 영향을 차지한다. 온라인이냐 오프라인이냐 학습방식이 바뀌고, 필요한 전공에 따라 선택권이 없을 수도 있다. 교육해주는 교육원에서 들어야만 할 수도 있다.

서두에 적어둔 것 처럼 학점은행제를 활용하는 학습자는 꾸준하며 2019년에는 큰 폭으로 상승했다. 이 글을 통해서 어떤 교육원에서 수업 들어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이 해결 되었다면 이제 이 제도를 활용해 필요한 부분을 충족시켜 나가는 건 어떨까?

Caldera Forms has been closed as of April 5, 2022 and is not available for download. You can try the other Form plugins instead

빠른 답변을 희망하시나요? 희망과정과 함께 컨설팅 문의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