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 취업준비 똑똑하게 할 수 있는 노하우


공기업 취업준비 메인화면
공기업 관련기사

취업난이라고는 하지만 공기업 취업은 굉장히 활발한 편이다.

준비한지 2년이 넘어가는 이 들도 더러 있을 정도로 여러가지의 이점덕분에 공기업 취업을 목표로 결정하고 준비하는 사람은 많지만 정작 잘못된 정보로 준비하게 된다면 독이 될 수도 있다.

스터디어스의 도움을 받아 시작한다면 좀 더 안정적으로 공기업 취업준비를 할 수 있어 효과적이다.

이번 년도를 포함해 앞으로도 뽑는 인원이 사상 최대로 증가한다고 하니 아래 내용을 참고해 준비해 좋은 결과를 얻길 바란다.

공기업 취업을 하기 위해서는 공기업에서 요구하는 조건을 충족시켜야 하는데, 이 때 필요한 부분이 학력, 자격증, 어학 등으로 구분되고 있다.

스펙이 되지 않는 사람도 학점은행제라는 제도를 활용하면 짧은 기간 내 갖출 수 있으니 이를 활용해봐도 분명 도움이 될 것이다.

공기업 취업을 준비하려는 이유

공기업 종류
공기업 종류

공기업 종류는 크게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으며, (국가)공기업과 준정부기관 그리고 기타공공기관이다.

표를 보면 알 수 있듯이 대표기관을 확인해본다면 공기업의 종류와 구분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공기업 순위

선호 공기업

취업포털사이트에서 대학생과 구직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는 한국전력공사가 순위권 1등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위 이미지를 통해 취업을 희망하는 이들이 어느 회사를 선호하는지를 확인할 수 있었다.

브랜드 빅데이터분석

2019년도 12월 빅데이터 분석으로 확인한 브랜드평판지수로 한국전력공사는 17위로 올랐으며, 한국감정원이 1위를 달성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공기업의 연봉도 순위에 영향을 끼치고 있는걸까?

공기업 연봉

연봉은?
신입 초봉을 기준으로 정렬

초봉
평균 연봉을 기준으로 정렬

위 연봉을 본다면 왜 공기업을 많은 사람들이 가고 싶어하는 지를 이해할 수 있다.

또한 금융기업이 많은 평균 연봉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공기업 복리후생

공기업 취업준비를 하는 이유 중 하나는 바로 복리후생일 것이다.

어떤 복리후생이 있는 지 확인해보자.

공기업 복리후생
[단위 : 천원]

위 이미지는 국민건강보험공단의 복리후생 복지를 정리한 내역이다.

기념품비를 포함해 포상휴가와 출산휴가 그리고 경조사비까지 받을 수 있어 일반기업과 비교했을 때 훨씬 좋은 복지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복리후생 항목과 내역의 경우, 기업마다 다르기 때문에 원하는 공기업의 내용을 자세하게 확인하기 위해서는 공공기관 경영정보시스템인 알리오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공기업 경쟁률

공기업 입사 경쟁률 100대1

공기업 입사 경쟁률이 100대 1로 바늘구멍이라고 하는데 정확하게 확인하기 위해서는 공기업 별로 어떻게 다른지를 확인해야 한다.

총괄 현황

위 이미지는 서울교통공사의 2019년도 하반기 경쟁률으로 직종에 따라 300:1을 넘어서기도 한다.

그렇지만 각 기업마다 경쟁률이 다르며 이는 경쟁률일 뿐 스펙 커트라인을 확인하는 방법이 훨씬 효과적일 것이다.

채용기간

채용기간은 크게 상반기와 하반기로 나뉘어진다

공기업 채용기간
채용기간 2
출처 : 취업카페 독취사

달마다 채용공고가 올라오는 곳이 있고, 아닌 곳이 있어 틈틈히 채용공고를 확인해보는 것이 안전하다.

위 이미지의 경우 2019년도에 신입을 채용했던 기간을 바탕으로 2020년도에도 비슷한 시기에 모집할 것이라는 예상안이며, 채용기간이 작년과 다르게 달라질 수 있다.

효과적인 면접준비

면접 유형 4가지

이를 참고하여 면접을 준비한다고 좋은 결과를 얻을 확률이 높다.

뿐만 아니라 원하는 기업과 관련 된 기사들을 숙지하기를 추천한다.

공기업 취업준비

취업준비

취업준비

원하는 기업을 설정하고 필요한 스펙을 설정한 뒤 해당 스펙이 되지 않는다면 학점은행제라는 제도를 활용해 학위와 자격증을 동시에 취득하는 방법을 활용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30년 근무 이후 퇴직 시 우리의 손에 얼마나 많은 돈이 남아있을까?

삶의 질이 우선이라고 하지만 결국 돈이 많아야 그런 삶을 더 재미있게 즐길 수 있을 것이다.

실제로 공기업에 입학하더라도 학력과 자격증 유무에 따라 승진이 결정되기도 하기에 고졸채용이 즐비하더라도 학력으로 인해 부당한 대우가 아예 사라질 것이라고 예상할 수 없다.

시간이 남는다고 단순히 영어공부만 하기 보다는 좀 더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계획있는 삶을 준비하기를 희망한다.

빠른 답변을 희망하시나요? 희망과정과 함께 컨설팅 문의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