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사 하는일, 어떻게 시작할수 있을까?


사회복지사에는 다양한 취업분야가 있다. 사실상 사회복지사를 할려는 분들의 연령대는 40대가 많다라는걸 많이 알고 있을 것이다.↓

40대 취득률이 높은이유도 그만큼 40대를 선호하는 사회복지시설들의 성향때문이데, 이부분은 어쩔수가 없다.
왜냐하면 복지가 필요하시 분들의 대부분은 노인복지이다. 노인일수록 젊은 사람들을 어려워하는 경우들이 있어서 복지를 해야하는데 오히려 거부당하는 상황들이 발생하다보니 어쩔수 없이 연령대가 있는 40대분들을 많이 채용하고 있다.
그래서 이러한 상황에 젊은 사회복지사분들은 다양한 취업분야를 찾고 그분야로 나아가고 있는데, 그중에서도 오늘은 아동복지사에 대해 알아볼까 한다.

아동복지사란?
아동복지사는 사회복지분야중 복지가 필요한 분들의 연령대는 다양하겠지만 그중에서도 아동복지를 담당하는 전문복지사이다.
아동복지를 담당하는 전문복지사로 지역아동센터나 고아원 등 아동과 관련된 기관이나 시설에서 보호가 필요한 아동들을 파악해 지원받게 하는 역할을 하고 있는데,
아동복지사는 사회복지사에 비해 복지를 지원해주는 연령대만 다를뿐 크게 다른부분이 없기에 아동복지사 하는일 에 대해서도 궁금한 분들이 많이 있다.

아동복지사가 하는일
아동복지사는 사실상 연령대가 아동이라는 사실빼고는 크게 달라진 것이 없지만 세부적으로 들어가면 조금씩 차이가 있다.
아동복지사라고 해서 다 같은 복지사가 아니고 저마다에 역할들이 다 주어져 있다.
첫 번째는 중개인의 역할로 아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절한 인간서비스와 자원에 연결하는 역할이다.
두 번째는 옹호자의 역할로 아동이자원과 서비스를 받을 권리를 돕거나 유지하도록 부정적인 효과를 주는 프로그램과 정책을 개선시키는 운동을 적극적으로 하고 있는 역할이다.
세 번째는 교사로써의 역할로 아동문제를 예방하거나 가족의 사회적기능을 향상 시키는데 필요한 지식을 갖출 수 있게 교육해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아동복지사가 갖춰야 하는 능력도 중요한데 아동들의 사회적 기능을 나타낼 수 있는 조직화를 분석해야 하고 복지프로그램과 정책을 개발해야 하기에 아동들에 대한 관심이 많아야 한다.
그래서 아동복지사로 취업할때는 그 능력과 자질을 판단하기에 아동에 관심이 없다면 애초에 포기하는게 낫다.

아동복지사가 되려면?
아동복지사가 되려면 간단하다. 사회복지사2급자격증을 취득하면 된다.
사회복지사자격증 취득방법은 위를 통해 알아보면 된다. 사회복지사를 취득한후에 아동복지센터로 취업을 나가면 아동복지사로 활동이 가능하다.
아동복지사는 위에 언급한것처럼 아동관련 복지를 관리를 하다보니 범위가 큰 사회복지관에서도 근무가 가능하나 아동복지사로 활동할려면 청소년복지 혹은 아동복지센터에서 근무를 하는게 이상적이다.
그렇기에 아동복지사가 되려면 분야센터로 취업하면 된다.

아동복지사와 사회복지사의 차이점
아동복지사가 하는일 과 사회복지사가 하는일의 차이점는 크게 없다. 급여적으로도 아동복지사와 사회복지사는 큰차이가 없고 경력에 따라 책정되는 호봉제로 되어있기 때문에 지역, 유형, 경력 등에 따라 차이가 있어서 활동하는 분야만 다를뿐이다.
사회복지사는 전문분야들이 넒다보니 자신의 성향에 맞는 복지분야를 찾으면 되고 아이들을 관리하고 돌봐주고 싶다면 아동복지사를 해보는것도 좋다.
혹시나 더 자세한 내용이 알고 싶다면 스터디어스 상담센터를 통해 해결하기 바란다.